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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 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제 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후보들이 잇따라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GTX 신설에 대한 공약도 발표하며 다시 한번 GTX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GTX가 무엇인지, 그리고 관련주, 테마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GTX 내용 정리
1) GTX 개요
GTX(Great Train eXpress)는 대한민국 수도권에서 운행되는 광역급행철도로, 서울 도심과 수도권 외곽을 고속으로 연결하기 위한 철도 교통망입니다.
기존 지하철보다 훨씬 빠른 속도(최고 시속 약 180km)로 운행되며, 서울 도심까지의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
2) GTX 주요특징
항목 | 내용 |
운행 속도 | 최고 시속 약 180km |
노선 구조 | 대부분 지하 40~50m의 대심도로 건설됨 |
환승 편의 |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지하철 노선과 연계 |
소요 시간 | 예: 수원 → 서울 삼성 약 20분 예상 |
3) GTX 노선 개요
노선 | 구간 (예시) | 상태 |
A | 파주 운정 ↔ 동탄 | 일부 구간 개통, 공사 중 |
B | 송도 ↔ 남양주 마석 | 예비타당성 통과, 착공 준비 |
C | 수원 ↔ 양주 덕정 | 공사 중 |
D~F | 추가 검토 중 | 계획/논의 단계 |
4) 21대 대통령 후보들의 GTX 공약 정리
지역 | 이재명 후보 GTX 공약 | 김문수 후보 GTX 공약 |
서울 | 수도권 1시간 경제권(GTX-A·B·C 신속 추진), 도심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산업별 특화지구(금융·AI·바이오 등) 조성 | GTX 전국 5대 광역권 확대(임기 내 6개 노선), 6개 순환도로망 완성(지하화 포함), 부동산 규제 완화 |
인천 | 글로벌 물류·바이오 관광도시, 공항·항만·배후도시 연계, 노후 계획도시 정비, 스마트도시 구축, GTX 등 교통망 확충 | 6개 순환도로망·GTX 전국화, 공공임대·1인가구 주택 확대, 대학가 원룸 반값 공급 등 주거복지 강화 |
경기 북부 | 점검지 KTX·SRT 연장, 평화고속화도로, 1기 신도시(일산 등) 재정비, 국가 주도 산업·SOC 대개발 | 6개 순환도로망·GTX 전국화, 청년주택 3·3·3 공급, 공공임대주택 확대 등 주거복지 강화 |
경기 남부 | 반도체·첨단산업 메가 클러스터(수원·용인·안산 등), 1기 신도시(분당 등) 재정비, 4기 스마트 신도시 개발, 청년·신혼부부 주택공급, 교통망 확충 | 6개 순환도로망·GTX 전국화, 청년주택 3·3·3 공급, 공공임대 확대, 전국 통합 대중교통카드(K-원패스) 도입 등 교통비 절감 |
5) GTX-A 공식 홈페이지 (열차시간, 노선정보, 티켓구매 등)
GTX-A
역정보 (운정중앙역~서울역) X101운정중앙 킨텍스 환승정보 운행시간 하행(서울 방면) 첫차05:50 막차00:38 더보기
www.gtx-a.com
2. GTX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대장주 TOP15
1) 현대로템
- 기업개요 :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어 디펜스솔루션, 레일솔루션,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철도차량 제작과 E&M 및 O&M을 담당하는 레일솔루션,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및 수소인프라 설비를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이 주력입니다. 수소전기 철도차량 및 스마트항만 물류설비 등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117.4%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7% 증가했습니다. 디펜스솔루션의 K2전차 양산·수출 확대, 레일솔루션의 GTX-C노선 전동차와 우즈베키스탄 고속철도 수출, 에코플랜트의 수소인프라 사업 확대로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수소전기트램 실증 완료와 대전 2호선 수주로 친환경 철도차량 시장 선도, K2전차 수출 기회 증가로 성장 지속할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로 철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GTX-A 노선 사업을 수주하여 GTX 대장주로 여겨지는 종목입니다.
- 현대로템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DL이앤씨
- 기업개요 : DL이앤씨는 2021년 1월 DL㈜의 건설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종합건설회사입니다. 토목, 주택, 플랜트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며, 국내 주택/토목사업을 수행하는 DL건설과 해외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9개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술력과 디자인, 입주민 중심의 서비스를 통해 주거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생산기술 고도화와 제품 부가가치 증대를 위한 선행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18.1% 감소, 당기순이익은 22% 증가했습니다. 주택사업 부문이 매출 비중 최대이며, 플랜트 사업 수주 확대와 토목 사업의 안정적 성장으로 매출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감소. 스마트건설과 디지털 혁신 기술 융합으로 생산성·안전성·품질 향상 추진 및 층간소음 저감 기술로 시장 경쟁력 강화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2018년 GTX A노선 미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었는데, DL이앤씨가 신한은행 컨소시엄에 가장 많은 시공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GTX 테마주에 편입되었습니다.
- DL이앤씨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동아지질
- 기업개요 : 동아지질은 1971년 설립되어 2009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건설 전문기업으로,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토공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계식 터널, 지반개량, 지하연속벽, 일반토목, 엔지니어링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의 토탈서비스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토질/암석 시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설계와 시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24.9%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 증가했습니다. 토목부문 수주경쟁 심화로 재무구조, 기술력, 브랜드, 자금조달능력, 리스크 관리 등 종합 관리 능력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각되었습니다. 2025년 건설수주는 금리하락과 민간투자 활성화로 210.4조원 전망되며, 공공수주 1.7% 감소, 민간수주 4.1% 증가가 예상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동아지질은 도로 및 철도 터널 공사에 사용되는 Shield TBM(Tunnel BoringMachine)공법 국내 1위 업체로, 국내 관련 공사의 80~90%를 수주하였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울지하철 9호선, 고성 그린파워(화이화력) 취수 터널 공사, 싱가포르 지하철 공사, 김포~파주 한강 해저터널 공사 등의 TBM 운영을 맡은 바 있고, GTX-A 우선사업자로 선정된 대우건설, SK건설, 대림건설의 협력사이기도 해서 GTX 관련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동아지질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대아티아이
- 기업개요 : 대아티아이는 1995년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24년 남부솔루션을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열차집중제어장치 국산화와 제2철도관제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하여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미래형 관제시스템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LTE-R 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과 도시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개발로 국내 철도신호 기술을 선도하며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해외시장에 진출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8% 증가, 영업이익은 122% 증가, 당기순이익은 36.9% 증가했습니다. 철도신호제어 부문 매출 증가와 제2철도관제시스템, 부산도시철도 KTCS-M 구축 사업 수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철도산업의 고속화, 고밀도화, 무인화 추세로 열차제어시스템의 역할과 안전운행 기능이 강조되며 신호제어 부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철도 차량의 신호 제어 시스템을 주력 사업으로 구축하는 기업으로 GTX-A 차상 신호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어 GTX 수혜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 대아티아이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5) 도화엔지니어링
- 기업개요 : 동사는 1962년 도화종합기술공사로 설립되어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SOC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건설기술용역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EPC 및 O&M 분야에서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투자개발사업과 PMC사업 등 부가가치가 높은 영역으로 진출하고 해외시장 확대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국내외 설계 및 CM 사업 부문의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EPC 사업 확대를 통해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SOC 사업예산 확대와 균형발전 프로젝트, 한국판 뉴딜 사업 등 다양한 토목사업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국내 최초 종합 엔지니어링 업체로 18년 4월 GTX A노선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신한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GTX 관련주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12월에는 대림산업과 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 설계 용역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 도화엔지니어링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6) 다원시스
- 기업개요 : 다원시스는 1996년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전력전자산업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핵융합, 플라즈마, 전동차, 정류기 등을 주력으로 하며, 전력용 반도체를 제어해 일반 상용전원을 특수한 형태로 변환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력전자기술을 중심으로 아날로그 신호처리, 전기기기, 고전압, 플라즈마 응용, 디지털 제어기술 등을 통합하여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감소, 영업이익은 60.3% 감소, 당기순이익은 195.8% 증가했습니다. 전동차 부문 매출 감소와 핵융합, 플라즈마 사업 실적 부진으로 매출이 하락했으나 정류기 외 기타 부문 매출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습니다. 반도체용 플라즈마 장비 검증, OLED 패널 세정장비 개발, BNCT 시스템 임상시험으로 신성장동력 확보 추진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다원시스는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에 시장에 진입하여 GTX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특수전원장치사업과 철도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했고,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다원시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7) 특수건설
- 기업개요 : 특수건설은 1971년 설립, 1997년 코스닥 상장하였으며, 2024년 한라산업과 티에스에코텍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특수산업개발을 매각했습니다. 철도·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환경설비 등 산업플랜트 제작이 주요 사업입니다. 상하수도부문의 상수관로 관리 시스템과 환경설비 부문의 최고 설비를 도입하여 설비 라인 제작과 폐기물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경영 추진 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감소, 영업이익은 251.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습니다. 건설업은 국가경제의 기간산업으로서 생산, 고용, 부가가치 창출에서 높은 유발효과를 보이나, 부동산 규제 강화와 주택시장 안정화 정책으로 수급 불균형이 예상됩니다. 건설활동의 조직화, 체계화, 공사관리능력 향상이 요구되며, 우량한 재무구조와 신용평가등급이 입찰조건으로 중요시되는 추세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GTX 테마주에 속해 있는 종목입니다.
- 특수건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8) 폴라리스AI
- 기업개요 : 폴라리스AI는 1991년 설립되어 SI, IT 솔루션, 무선통신, IT 서비스의 AI융합과 키플링, 이스트팩 브랜드의 F&C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F&C부문은 키플링과 이스트팩의 국내유통 및 라이선스를 전개하며, AI융합부문은 경찰, 소방 등과 철도, 지하철 대상 무선통신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기존 무선통신 및 SI 기술로 AI 기반 서비스 개발과 폴라리스오피스의 문서, 보안, 협업솔루션 활용 사업 확장을 준비 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1.2% 증가했습니다. F&C사업부문과 AI융합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이 각각 52.5%, 47.5%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매출과 이익이 모두 감소해 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다양한 사업기회가 발생, 계열사 기술력 기반 차별화 솔루션으로 경쟁력 강화를 계획중 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폴라리스AI는 열차 무선 통신 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에 GTX 통신 시스템 수혜 기대감으로 인해 GTX 수혜주에 포함되었습니다.
- 폴라리스AI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9) 우원개발
- 기업개요 : 우원개발은 1998년 토목산업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2002년 코스닥 상장했으며, 우원개발과 대상종합개발 2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교량, 터널, 항만, 철도, 지하철 등 토목공사와 도시개발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며, 토공사업 매출이 9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업,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을 핵심 경쟁요소로 정부 및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를 보유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108.1% 증가, 당기순이익은 50.1% 감소했습니다. 정부의 공공 토목사업 예산 확대와 국토 재창조 정책 추진으로 대중교통시설 투자 및 광역경제권 활성화가 진행되어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시공 위주의 단순 서비스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 경쟁을 통한 사업주체간 차별화가 심화될 것이며, 운영 및 타 산업과의 접목을 통한 복합산업구조로 변화될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우원개발은 터널 공사용 굴착 중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로, 경부고속철도, 서울, 부산, 대구, 대전, 인천 등 지하철 공사를 수행한 이력이 있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테마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 우원개발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0) 세명전기
- 기업개요 : 세명전기는 1962년 세명전업상사로 설립되어 1984년 세명전기공업주식회사로 변경, 199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한전에 공급하고, 전철용 금구류를 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에 납품하며, 섬유직기용 섹셔날빔과 자동차 부품을 생산해 공급합니다. 국내 전력산업 확대와 정부의 전철화 구축 투자계획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응하며,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성장을 추진 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5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58.5% 증가했습니다. 전력 인프라 확충과 전기차 보급으로 금구류 매출이 증가하고, 정부의 전철화 구축에 따른 철도망 확충으로 전차선로용 제품 수요도 확대되었습니다. 신송전선 금구류 개발 완료 시 대만, 동남아, 중남미 수출 확대 및 해외 건설 프로젝트 참여로 추가 수주가 기대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세명전기는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 철도 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는 업체로,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 초고속 전철 설비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 세명전기공업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1) 비츠로시스
- 기업개요 : 비츠로시스는 1989년 프랑스 CLEMESSY와 기술협력을 맺고 한불자동화로 출범하여 2000년 주식회사 비츠로시스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자동제어시스템 전문 제조업체로서 분산제어시스템, SCADA 시스템, 유무선TM/TC, ITS/DCS시스템을 개발하여 정부/공공기관, 대형건설사, 지방자치단체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도시 구축분야 확장을 위해 다양한 통신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한 제품 개발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2% 증가, 영업손실은 13% 감소, 당기순손실은 62.3% 증가했습니다. 스마트시티,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 등 인프라 사업 매출 증가로 실적 개선되었으나 비용 부담으로 수익성은 제한적입니다. 스마트도시 확장을 위해 통신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며, 철도·지하철 안전을 위한 승강장안전문, 비상문 사업 및 배전반·제어반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비츠로시스는 철도 및 지하철 등에 사용되는 원격 감시 제어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주로 인식됩니다. 스마트 전력 IT 사업분야에서는 통합관제시스템, 화생용 인버터 시스템, GIS 예방진단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고, 스마트 인프라 사업에서는 영상응용시스템, 열차정보제공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비츠로시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2) 서한
- 기업개요 : 서한은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주택건설, 토목, 건축공사업, 부동산임대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건설업체입니다. 건축, 토목, 기타를 주요사업으로 하며 건축공사가 전체 매출의 52.41%를 차지하고, 도로,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기술 개발을 통한 건축미학과 공간활용의 편리성을 추구하며, 50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으로 안정적 경영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5.4% 증가, 당기순이익은 60.9% 감소되었습니다. 건축사업은 주거, 의료, 사무, 교육 등 다양한 시설물 공사를 수행하며, 친환경 그린빌딩과 초고층 건물, 복합개발사업으로 영역 확대 중입니다. 스마트 하이웨이, 철도 등 녹색교통시설 투자 증가로 성장 기대되나 SOC 예산 감소와 공공기관 부채로 신규 발주가 제한적일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서한은 대구 도시철도 3호선 5공구 건설공사 등 다수의 철도 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GTX 사업 수혜의 기대감으로 인해 GTX 섹터에 속해 있는 종목입니다.
- 서한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3) 태영건설
- 기업개요 : 태영건설과 동사의 계열회사는 건설사업부문, 레저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에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설사업부문에는 토목환경, 플랜트, 건축, 주택건설 제품 및 서비스를, 레저사업부문에는 자동차 경주장, 호텔, 콘도, 카트 경기장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임대 사업부문에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타 사업부문에서는 자산관리 및 운영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습니다. 2024년 감자와 출자전환을 통한 자본확충으로 자본잠식을 해소하였고 정지되었던 주식의 거래도 재개하였습니다. 공사수입금 및 분양수입금의 감소로 건설부문의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태영건설 및 종속법인의 건물의 임대, 일부 환경사업장 운영으로 기타 매출은 증가하였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태영건설은 양주~수원 GTX-C노선 공사 3,800억 규모 계약을 체결하여 GTX 테마에 포함된 종목입니다. GTX-C 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을 출발해 청량리, 삼성역 등을 지나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까지 86.46㎞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태영건설은 약 1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태영건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4) 삼현철강
- 기업개요 : 삼현철강은 1978년 설립되어 1984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2001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포스코 가공센터로서 열연제품과 후판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는 사업과 현대제철 형강지정판매점으로서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을 주력으로 하며,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보유한 철강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8% 감소, 영업이익은 63.4% 감소, 당기순이익은 47.1%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경기 둔화와 금리·에너지 비용 강세로 조선 외 전방산업이 부진하며, 저가 수입 철강재 유입으로 시장 경쟁 심화로 수익성 확보가 어렵습니다. 철강산업은 조선·건설·기계산업 경기 회복과 중국·인도 경제성장에 따른 수요로 장기적 안정 성장이 전망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삼현철강은 철강재 제조/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철도차량 제작과 관련된 원자재 제조 및 레일 관련 철강 제품을 도매로 판매하고 있어 GTX 관련주로 볼 수 있습니다.
- 삼현철강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5) HL D&I
- 기업개요 : HL D&I는 1980년 건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토목, 건축, 주택건설공사 등을 주력으로 하며, 부동산개발, 항만시설 위탁관리, 물류위탁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Digital Transformation을 도입하고 미래유망 사업군의 기술기반 기업들과 프롭테크, 플랫폼 스타트업 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결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30.2% 감소되었습니다. 개발/건축 부문의 매출 증가와 해외사업 확대로 전반적인 실적이 개선되었으며, 자체분양사업의 수익성 향상이 영업이익의 증가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리모델링사업과 부동산투자운용사업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기존사업의 안정적 수익 창출과 함께 미래유망사업 발굴 및 투자를 통해 중장기 성장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HL D&I는 GS건설, 남광토건과 함께 수서~평택 간 고속 철도(평택~경부 고속철도) 9공구 턴키를 수주한 이력이 있어 GTX 테마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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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GTX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위의 15종목은 GTX 관련 호재가 생겼을 때 가장 강하게 상승하는 15종목을 정리한 것이고, 그 외에 GTX 섹터에 속한 종목들은 아래에 정리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순번 | 종목명 | 관련주 편입 이유 |
16 | GS건설 | 수서~평택 수도권 고속 철도, 동탄~평택 전력 설비 신설 공사를 시행한 이력이 있음 |
17 | 현대건설 | GTX-C의 시행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지정되었으며, 현대건설이 총 32% 지분을 보유함 |
18 | 대우건설 | GTX-B 노선의 민자구간 우선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지정됨. 대우건설은 대우건설 컨소시엄의 주관사로 포스코컨설, 현대건설, DL이앤씨, 롯데건설, 도화엔지니어링 등이 참여 |
19 | 삼성중공업 |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
20 | 금호건설 | 수도권 고속 진행철도 컨소시엄 참여 이력이 있음 |
21 | 유진기업 | 레미콘 제조, 판매, 건설 및 건자재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GTX 관련 레미콘 수혜 기대감으로 주목 |
22 | HDC현대산업개발 | GTX-A,B,C 3개의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 모두에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수혜가 예상 |
23 | HJ중공업 | 18년 4월 GTX-A 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신한은행 컨소시엄에 참여 |
24 | 대호에이엘 |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철도 차량 산업에 참여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부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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