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 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최근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해 무안공항에서 제주공항 항공기가 추락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오늘은 이 사고의 내용과 관련 주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주항공 무안항공 사고 정리
1) 사건 개요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경, 제주항공 2216편이 태국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출발해 대한민국 무안국제공항에 착륙 도중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는 기체가 랜딩 기어를 내리지 못해 동체 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하여 철근 콘크리트 둔덕에 충돌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체가 폭발하고,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중 175명 승객과 4명의 승무원이 사망, 2명의 승무원이 생존했습니다. 사고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기상 문제, 기체 결함, 인프라 문제 등 여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2) 제주항공 사고 관련 용어 정리
2-1) 메이데이(Mayday)
"메이데이(Mayday)"는 항공 및 해양에서 긴급 상황을 알리는 국제적인 무선 신호로 사용 되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긴급"을 의미하며,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를 요청할 때 사용 됩니다.
원래 이 단어는 프랑스어 "m'aidez" (도와주세요)에서 유래했으며, 1920년대에 국제적으로 채택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공기에서는 이 신호가 조종사나 선장이 무선으로 보내는 것으로, 기체의 고장이나 사고 위험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메이데이"는 보통 세 번 반복해서 발음되며, 구조를 요청하는 긴급한 상황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2-2) 랜딩기어
랜딩기어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바퀴와 그를 지탱하는 구조물입니다. 주요 역할은 착륙 시 충격을 흡수하고, 비행기를 지상에서 이동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랜딩기어에는 바퀴, 충격 흡수 장치, 제동 시스템 등이 포함됩니다.
2-3)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는 운항 중인 항공기에 새가 충돌하여 생기는 항공사고 입니다. 보다 광의의 뜻으로는 F.O.D(Foreign Object Damage, 외부 물체로 인한 파손이라는 의미로 Damage 대신 Debris를 쓸 때도 있음)라는 용어도 있으며, 상기한 버드 스트라이크를 포함하는 항공 용어 및 군사 용어이기도 합니다. 새떼가 충돌했다면 "새떼 충돌"이라고도 합니다.
3) 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원인 분석표
버드 스트라이크 가능성 | 사고 직전 조류 충돌 경고가 있었고, 생존 승무원이 버드 스트라이크를 원인으로 추정함. 엔진 뒤쪽에서 불길이 발생하며 급히 착륙을 시도한 것으로 보임. |
동체 착륙 실패 | 랜딩 기어가 전개되지 않아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가능성. 급박한 상황에서 착륙 지점과 충돌 지점까지의 비정상적인 속도 증가 및 기체 손상. |
랜딩 기어 및 유압계통 문제 | 엔진 정지나 전자 계통 마비로 랜딩 기어가 내려오지 않은 가능성. 랜딩 기어 수동 조 엔진 작을 시도했으나 불가능했을 가능성. |
조종사 과실 가능성 | 기장의 비행 경험이 풍부한 편이지만, 급박한 상황에서 실수했을 가능성도 존재. |
공항 구조 문제 | 무안공항 활주로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고, 사고 발생 시 활주로 끝단에 설치된 콘크리 트 구조물인 로컬라이저가 사고 피해를 키운 원인으로 지적됨 |
활주로 길이 부족 |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길이가 비상상황에서 항공기의 안전한 착륙을 보장하기에 충분 하지 않았을 가능성. |
항행 시설 문제 | 로컬라이저의 위치가 활주로 끝에 설치된 콘크리트 구조물에 의해 비행기가 충돌, 피 해를 키운 요소. 항행 시설이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적절한 설계였는지 의문 제기. |
이번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버드 스트라이크와 랜딩 기어 미작동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으며, 공항 설계상의 문제도 사고 피해를 크게 확대시킨 요소로 지적됩니다. 콘크리트 둔덕은 사고를 더욱 심각하 게 만들었으며,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와 항행 시설의 문제도 사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2. 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관련주 TOP12
1) 항공사 관련주
제주항공은 애경그룹에 속한 국내 LCC 업계 1위 회사로 저가 항공사 중 국내 및 국제노선에서 가장 많은 승객을 수송해왔습니다. 이번 사고로 인해 제주항공의 안전 관리 문제가 도마에 올랐으며, 당분간 이용 승객 감소를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이에 따라 다른 LCC 업계가 반사 이익을 볼 가능성이 생겼고, 반대로 LCC 업계 전체가 침체되고 대형 항공사들에 수요가 몰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1-1) 진에어
- 기업소개 : 진에어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4년 9월말 기준 전체 매출 중 여객 운송 서비스 매출이 94.7%로 가장 높고, 화물 운송 서비스 매출과 기타 매출이 각각 1.6%, 3.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이익은 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3.8% 증가했습니다. 8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이며 역대 3분기 중 최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4분기는 유가 및 환율 변동성 확대 등 외부 위협 요인이 있지만, 중국 무비자 입국 허용 등 사업 확대 기회도 있으며, 지방발 국제선 신규 취항 등 노선 다변화를 계속해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모기업의 지원을 받아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저가항공 중에는 유일하게 Boeing777과 같은 대형기를 보유해 차별화된 서비스르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천을 허브로 하여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 주요 도시에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진에어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2) 티웨이항공
- 기업소개 : 티웨이항공은 대한민국의 저비용 항공사로 예림당의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저비용 항공사로 출발했으나 자금난 때문에 운항을 중지했던 한성항공의 후신이자 새로운 이름입니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국제공항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고마운 항공사입니다. "A Smart ' Way to Travel"에서 Smart의 T(')와 웨이(way)를 붙여 티웨이(T'way)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은 64.5% 감소, 당기순이익은 70.6% 감소했습니다. 매출 증가에 대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한 것은 고환율 기조와 더불어 유럽 노선 취항과 관련된 추기 투자 및 운영비 증가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티웨이항공은 저렴한 운임으로 동남아시아, 일본, 중국 등 다양한 아시아 지역에 노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내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노선확대와 서비스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4년 하반기부터 대한항공으로부터 일부 유럽 노선을 인수받아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로마와 파리, 바르셀로나, 프랑크푸르트 노선 취항에 나섰습니다.
- 티웨이항공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3) 대한항공
![](https://blog.kakaocdn.net/dn/l97Qz/btsLBuOJokZ/9Jc9NL5bdNnmUWgECPKM3K/img.png)
- 기업소개 : 대한항공은 24년 9월 말 기준, 총 136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국내 10개 도시와 해외 33개국 9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화물기는 23대를 운항하고 있습니다.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5% 증가했습니다. 2024년 3분기 중 여객분야에서는 성수기 공급을 적시에 확대하여 매출을 극대화 하였으며, 화물분야에서는 전통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SEA&AIR 물량 등을 최대한 유치하여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보유한 운송,항공기 개발 및 정비 노하우로 미래 도심항공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준비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이번 제주항공 사고로 인해 LCC 저가항공사 전체적인 불신으로 이어질 경우 대형 항공사로 여행 수요가 몰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LCC를 이용하는 이유는 저렴한 비용인데, 당분간은 돈을 더 내더라도 더 확실한 안정성과 서비스를 보유한 대형 항공사의 항공기를 이용하려는 기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1위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반사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 대한항공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항공기 부품 관련주
이번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랜딩기어 문제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부품을 만드는 회사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주가에 영향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1) 이엠코리아
- 기업소개 : 이엠코리아는 2003년 3월 20일 공작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7년 10월 29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을 제작하는 공작기계 부문, 방산/항공 부품을 제작하는 방산/항공 부문, 화력/원자력/핵융합 발전설비 등을 제작하는 발전설비 부문이 있습니다. 건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전세계의 경제규모의 확대에 따라 동사의 공작기계 매출은 장기적으로 점진적인 확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방산제품은 개발업체로 선정된 후 매년 국방계획에 의한 소요량을 생산납품하고 있으며, 매년 선정품목수의 증가에 따라 누적적으로 축척되어 방산제품의 매출은 매년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이번 무안공항 사고의 원인으로 거론되는 랜딩기어를 국산화했다는 이유로 무안공항 사고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이번 사고로 인해 보잉 737 랜딩기어에 대해 전수조사 및 수리 점검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랜딩기어 부품을 생산하고 미국 연방항공청으로부터 B737 정비조직인증을 획득한 이엠코리아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 이엠코피아주식회사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2) 하이즈항공
- 기업소개 : 하이즈항공은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습니다.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 고객사로는 보잉, ACM, 중국상용항공기공사 COMAC과 BTC 등이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부품 및 조립 사업부의 매출이 모두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부재료, 미착품 등 원가가 상승하며 영업이익이 적자전환되었습니다. 동사의 국내 주요 매출처는 한국항공우주(KAI)로 국내 제품 매출 중 약 76%를 차지하며, 대한항공(KAL)은 약 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Boeing, Airbus 등 글로벌 기업의 부품 조달 업체로, 항공기 정비(MRO)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 비중이 72%로 글로벌 시장 내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주항공 사고 기종인 B737을 포함해 B787 등 주요 항공기에 하이즈항공의 부품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 하이즈항공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3) 아스트
- 기업소개 : 아스트는 항공기 부품 제작, 항공기 부분품 조립 및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2001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우수한 연구 및 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항공기 기체부품을 기술 개발, 제조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ㅏㄷ. 종속회사 ㈜에이에스티지는 당사의 수주제품인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거래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감소, 영업손실은 70.1% 감소, 당기순손실은 70.7% 감소했습니다. 미화(USD) 등 환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환율의 불확실성은 미래의 영업 거래, 자산과 부채에 영향을 받아 매출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및 보잉 운항정지로 인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지만, 보잉의 운항 재개와 코로나19 백신의 보급으로 민항기 시장은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아스트는 항공기 동체 및 부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현재 국내 유일 글로벌 4대 항공기업체의 티어 TIER 1 부품제조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최근엔 과거 보잉 위주의 매출 편중을 브라질 엠브라에르사를 중심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고, 항공기 개조사업(P2F) 및 민항기에서 군용기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아스트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4)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기업소개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특수 원소재 공급, 항공기의 생산 및 항공기 부품의 제조, 군용기 개조 창정비 및 여객기-화물기 개조사업을 포함한 항공 MRO, 우주발사체 관련 파트의 생산, UAM의 개발 제조 사업 부문 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선정하는 글로벌강소기업 1000+ 지정 되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MRO 사업부 내 여객기를 화물기로 바꾸는 PTF Conversion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항공시장 위축기에도 외형확장에 성공하였지만 비용 증가로 인한 소폭 매출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주도와 UAM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맺어, 국내 최초 항로 실증, 제주도-추자도간 드론 우편 실증을 진행하는 등 빠르게 상업화를 추진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Boeing, SpaceX 등 글로벌 항공우주 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수직계열화, 여객기-화물기 개조, 항공기 부품 제조, 정비(MRO)까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여행자 보험 관련주
이번 사고로 인해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려는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자 보험 상품을 활발히 운영중인 보험사들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1) 삼성화재
- 기업소개 : 삼성화재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삼성계열의 손해보험사로, 손해보험업과 제3보험업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의 보종별 보험수익 비중은 일반보험 14.0%, 장기보험 51.3%, 자동차보험 34.7%이며, 국내 3개, 해외 6개의 연결대상 자회사가 있습니다. 삼성화재 중국법인에 대한 중국금융감독당국의 최종승인을 득함. 중국 최대 IT기업인 텐센트와 협력하여 중국법인을 합작법인 형태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1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3.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보험손익은 전 부문 보험손익이 모두 줄어든 영향으로 전년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10.6%, 15.8% 감소했습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사업비 효율성 강화를 통해 이익을 방어하고 있고, 경쟁력 있는 신상품 출시와 GA채널 확대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삼성화재는 24년 상반기 여행자보험 관심도에서 1위를 차지한 국내 여행자보험 가입 1위 보험사입니다. 향후 여행자 보험 가입이 증가할 경우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기의 항공보험도 삼성화재의 보험율이 55%로 가장 높습니다 보장한도의 99%를 한 글로벌 재보험사에 출재해놓은 상태라 보험금 지급에도 문제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삼성화재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2) DB손해보험
- 기업소개 : DB손해보험은 1962년 한국자동차보험공영사로 출발하여 2017년 DB손해보험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 DB생명보험, DB캐피탈이 있습니다. 업무 효율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보상 및 대고객 서비스 3개 기능을 분사하여 DB CAS손해사정, DB CSI손해사정, DB CNS 자동차손해사정을 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글로벌 초우량 보험사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미국을 해외 거점시장으로 집중 공략하고 중국,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지에 사무소를 개설하였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5% 증가했습니다. 3분기 실적은 일반보험의 이연 손실로 보험이 부진했으나 투자손익 호조가 이를 상쇄하였습니다. 신계약 CSM도 증가세를 유지하였습니다. 연말 CSM 감소와 25년 초 할인율 인하를 가정해도 K-ICS 비율은 200%대를 상회활 전망입니다. 주주환원 기조를 이행하기에 충분한 여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DB손해보험은 삼성화재, KB손해보험에 이어 여행자보험 관심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사고항공기의 항공보험도 삼성화재(55%), KB손해보험(26%)에 이어 13%로 세번째 높은 비율로 공동 인수했습니다.
- DB손해보험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3) 현대해상
- 기업소개 : 현대해상은 1955년 3월에 해상보험 전업회사로 보험업에 진출하여, 해상, 화재, 자동차, 장기,연금 및 퇴직보험 등의 손해보험 전 부문에 걸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기관인 A.M.Best로부터 A(Excellent) 등급, S&P로부터 A-(Stable)의 등급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동사는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내 인생의 든든한 시작 현대해상'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4대 전략방향 및 14개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45.6% 증가, 당기순이익은 40.9% 증가했습니다. 3분기 순이익은 시장예상을 소폭 하회하였음. 견조한 CSM 상각익에도 예실차가 크게 감소하고 손실부담계약비용이 확대된 영향으로 보험손익이 전분기와 전년동기대비 50% 내외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누적적 요율인하와 보상원가 상승으로 수익규모가 위축되었으나, 경쟁자제와 요율조정을 통한 수익성 개선효과는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현대해상은 데이터앤리서치가 실시한 24년 상반기 여행자보험 관심도 추이에서 4위를 차지하여 무안항공 사고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현대해상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기타
4-1) 금호건설
- 기업소개 : 금호건설은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여 196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요사업으로 건설부문 및 기타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 포함 24개의 계열회사(상장 4, 비상장 20)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호고속, 아시아나항공, 금호에이엠씨 등이 있습니다. 공항사업은 국내에서 인천공항, 무안공항, 양양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등 사업에 참여, 토목부문에서 도로, 항만, 철도, 택지 등 다양한 기반 시설 조성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전사업부문 고르게 낮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어 수익성 개선이 필요합니다. 관급 공사 위주로 진행해 공사비 회수 역시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현금흐름에 대한 우려는 적은편입니다. 3기 신도시, 가덕도 신공항 등 주요 공공 계약들은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발주될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무안공항은 1986년 목포공항을 보완할 호남권 신공항으로 계획되어 설계에서 시공까지 금호건설이 턴키 방식으로 맡아 2007년에 완공되었습니다. 향후 무안공항의 항공기 운행이 재개되면 금호건설이 수리 및 보수를 맡을 가능성이 높아 무안공항 사고 테마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금호건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2) 파라텍
- 기업소개 : 파라텍은 제조업 및 전문건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6월 8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소방설비와 제조, 기계설비를 전문분야로 한 계속적인 반복시공으로 시공기술의 축적과 기능 개선을 경쟁력으로 갖췄으며, 동사 제품의 효용성을 증대시켜왔습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주택시장, 상업용 오피스텔 등 주거용 건축물에서 벗어나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같은 대형 하이테크 플랜트의 클린룸 소방 등을 전문 수주.시공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1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3분기까지 영업이익과 순이익에서 모두 흑자를 이어가며 외형 성장과 내실을 동시에 다졌습니다. 소방설비 부문에서만 전년동기 대비 약 51.2% 증가한 1,552억원의 매출을 달성해 실적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지속적인 내부 관리와 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파라텍은 소방, 화재 테마주 중 하나로 항공기 사고가 날 경우 화재만 발생하지 않더라도 많은 인명손실을 줄일 수 있어 화재 테마주가 영향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파라텍은 스프링클러, 주거용 자동소화장치뿐만 아니라 항공기에 비치될 수 있는 분말소화기, 소형 소화기 등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무안공항 참사 관련주로 영향받을 수 있습니다.
- 파라텍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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