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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 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군함 제조 능력을 극찬하며 다시 한번 한국의 조선 관련주, 조선 기자재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선 및 조선기자재 관련주들 중에서도 군함, 전투함 제조와 관련된 종목들을 엄선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군함(軍艦, Warship)에 대하여
1) 정의
군함은 전투 수행을 주목적으로 하는 선박으로, 해군이 주로 소유하고 운영합니다. 군함은 다양한 임무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며, 전투를 위해 각종 병기와 탄약, 레이다 장치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승무원도 다수 탑승하여 전투 임무에 투입됩니다.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군함의 선체는 고장력강을 주로 사용하고, 무게 중심을 낮춘 설계를 통해 복원성을 높이며, 이중벽 구조를 채택해 중량을 줄이고 안정성을 강화합니다. 또한, 군함의 기관은 상업용 선박보다 고성능으로 설계되어 고속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일부 기관실이나 추진축이 손상되더라도 항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주로 함대 간의 전투를 위해 제작되었으나, 과학과 군사 전략이 발전하면서 군함의 임무도 변화를 겪었습니다. 현재는 군수 지원과 전투 보급을 맡는 함선을 제외한 군함을 전투함으로 통칭하고 있습니다.
2) 종류
2-1) 역할에 따른 분류
- 항공 지원 전투 선박 : 항공모함
- 수상 전투 선박 : 포함, 전함, 순양함, 구축함, 호위함, 초계함, 경비정, 초계정, 슬루프형 포함, 어뢰정, 고속정, 구잠함등
- 수중 전투 선박 : 잠수함, 잠수정
- 육상 전투 선박 : 상륙함
- 의료 지원 선박 : 병원선
- 기타 지원 선박 : 군수지원함, 소해정, 구조함, 기뢰부설함, 훈련함, 정보수집함등
2-2) 크기에 따른 분류
분류 | 종류 | 크기 | 군함 | 평균 건조비 |
항공모함 | 슈퍼 캐리어 | 80,000t~110,000t | 미국제럴드 R. 포드급 / 중국 003형 | 6~15조원 |
대형 항공모함 | 60,000t~80,000t | 영국퀸 엘리자베스급 / 중국 산둥호 | 4~6조원 | |
중형 항공모함 | 40,000t~60,000t | 미국CV-LX / 일본 이즈모급 | 2조원 | |
경항공모함 | 10,000t~40,000t | 한국K-경항모 / 이탈리아 트리에스테 | 2조원 | |
수상전투함 | 순양함 | 10,000t~25,000t | 러시아 크로프급 / 중국 055형 구축함 | 1~3조원 |
구축함 | 3,000t~10,000t | 한국세종대왕급 / 영국 데어링급 | 1~3조원 | |
호위함 | 1,000t~8,000t | 미국 컨스텔레이션급 / 일본 아키즈키급 | 3,000~8,000억원 | |
초계함 | 500t~1,500t | 한국 포항급 | 2,000억원 | |
미사일고속정 | 100t~1,000t |
2. 전투함 군함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TOP12
1) 한화오션
- 기업개요 : 한화오션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사업(서비스, 해상화물운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다양한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합니다. 선박 건조 등에 필요한 철판 제품은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제철소와 일본 및 중국에서 매입하고 있고 선박 주요 부품인 엔진은 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등으로부터 매입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불록 제작 등 선행공정 차질로 인해 컨테이너선 수주잔량의 납기가 지연되었고 생산 일정을 조정하면서 고정비 및 지체상금 부담이 증가합니다. 올해 53억 달러의 신규수주를 확보하였으며, 지난 해 회사의 연간 수주 41억 달러를 초과하는 상황입니다. 연말까지 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유조선 등 추가 수주가 예상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한화오션은 대한민국 최초와 최고의 전투함을 제조 및 공급하는 회사로, 우리나라 해군이 국산 구축함으로 처음 도입한 KDX- I 광개토대왕함은 한화오션이 순수 국내 기술로 건조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스텔스 설계를 적용한 구축함인 KDX- II 충무공이순신함과 업계 최초로 블루스카이 로드아웃 공법을 적용한 KDX- III 율곡이이함도 한화오션의 기술력이 잇따라 적용되었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 미 해군과 함정 MRO(유지보수)에 관한 후속 사업을 현재 협의중이고, 폴란드, 중동, 캐나다, 필리핀의 잠수함 비즈니스와 태국, 오세아니아 지역의 전투함과 같은 글로발 방산 수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한화오션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HD현대중공업
- 기업개요 : HD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조선사업이 약 73%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합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701.4% 증가, 당기순이익은 5100.1% 증가하였습니다. 신조선가가 상승하고 대량수주를 확보함에 따라 저선가 수주물량이 소진되면서 영업이익 개선되었습니다. 해양플랜트부문에서 수행한 KOC 공사 관련 하자 비용은 이미 소화되었습니다. 건조한 선박에 대해 흑자 비중이 높아졌고, 원재료 비용 가격 또한 완화되었습니다. 생산 안정화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HD현대중공업의 특수선 사업부는 1975년 한국 최초의 국산 전투함인 울산함 개발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조함자립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수선 사업부는 지난 40여년간 순수 자체 기술로 이지스 구축함 및 잠수함을 포함하여 다종의 최신예 함정을 개발하여 대한민국 해군 및 해양경찰에 공급했습니다. 또한 뉴질랜드 해군, 방글라데시 해군, 베네수엘라 해군, 필리핀 해군 등 외국 해군과 수출계약을 체결하여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미국 해군보급체계사령부와 함정정비협약(MSRA)을 국내 최초로 체결하며, 향후 5년간 미국 해상 수송사령부 소속의 지원함뿐 아니라 미 해군이 운용하고 있는 전투함에 대한 유지·보수·정비(MRO) 사업 임찰 참여 자격을 확보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 HD현대중공업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SK오션플랜트
- 기업개요 : SK오션플랜트는 1996년 11월 29일 설립되었으며, 2023년 1월 삼강엠앤티에서 에스케이오션플랜트로 상호가 변경되었습니다. 2023년 4월 19일 코스닥 시장 상장 폐지 및 유가증권시장 상장하였습니다. 동사 및 종속기업의 주력 제품은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해양플랜트, 특수선 건조, 후육강관, 조선, 선박 수리/개조를 영위하는 해상풍력·조선·해양 전문 회사입니다. 동사의 특수선 사업부문은 방위산업과 관공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1% 감소, 영업이익은 50.9% 감소, 당기순이익은 83.5% 감소했습니다. 1분기 수주한 대만 하이롱 업스코핑 실적이 하반기로 매출 인식이 지연되었고, 124억 원에 달하는 파생상품평가손실 영향이 컸습니다. 이연된 해상풍력 매출 반영 및 수주잔고 증가 영향으로 하반기에는 5,440억 원의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SK오션플랜트는 2017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함정건조 방위산업체 승인을 받았으며, 2019년 STX조선해양의 특수선사업부문을 인수하여 함정 건조를 위한 각종 설비, 전문 인력, 함정 건조기술 및 건조 실적을 확보했습니다. 이후 해군의 3,000톤급 차기 호위함 3척, 해군의 600톤급 유도탄고속함 9척, 해양경찰청의 모든 선종에 대한 총 10척의 경비함을 건조하는 실적을 거뒀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 방산업체 도약과 해외 함정 수출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SK오션플랜트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HJ중공업
- 기업개요 : 지배회사인 동사는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HJ중공업은 방산 함정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위산업체로 지정이 되어 있으며, 다수 함정의 건조경험과 풍부한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였습니다. 건축사업은 공항, 철도역사, 터미널과 같은 여객시설, 오피스, 물류시설, 전시 및 관람시설 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68% 감소, 당기순손실은 73.9% 감소했습니다. 특수선사업, 신조선(상선)사업, 기타(수리사업 등) 등을 영위하는 조선부문의 실적 호조로 외형이 성장했고, 원가율도 개선되어 적자가 축소되었습니다. 해외건설시장 경제성장에 따라 필리핀 인프라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 사업 비중을 확대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1972년 국내 최초의 국산경비정 건조를 시작으로 1974년 국내방위산업체 1호 기업으로 지정된 이래, 각종 대형 수송함, 초계함, 상륙함, 공기부양선, 고속정, 경비정 등 국내 최다 함정 건조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J중공업은 해군의 참수리급 고속정(PKMR), 윤영하급 고속함(PKG)과 해경의 해우리급(300t), 태극급(500t), 한강급(1000t), 제민급(1500t), 태평양급(3000t) 경비함 등을 건조한 이력이 있고, 최근에는 한화시스템과 협업하여 함정의 두뇌 역할을 하는 전투체계(CMS)를 포함한 각종 센서, 무장 등을 탑재하여 수출용 함정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 HJ중공업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5) 혜인
- 기업개요 : 1960년 혜인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공급과 정비입니다.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 입니다.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Jungheinrich사가 제작한 건설기계에 대한 한국내 총판 특약점입니다. 2018년 미래에너지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산업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8% 감소, 영업이익은 23.2% 증가, 당기순이익은 27.9% 감소했습니다. 외형이 감소했지만 환율 안정에 따른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축소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024년 2분기 누적 기준 동사의 장비 주요매출처는 에스케이오션플랜트(주)로, 전체 매출액의 15.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사는건설기계, 엔진 및 부품수입의 결제가 외화로 이루어지져 환율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주)혜인은 ㈜HJ중공업, ㈜강남과 총 438억원 규모로 대한민국 해양경찰의 3,000톤급 최신형 경비함에 주추진 엔진으로 들어갈 캐터필라 엔진 및 감속기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어 전투함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혜인은 지난 2014년 방산시장에 본격 진출 후 시설 및 기술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 해양경찰과 해군에서 운용중인 최신형 경비함부터 대형수송함, 차기고속정, 다목적 훈련지원정, 구조지원정까지 다양한 종류의 함정에 매년 꾸준하게 주추진 엔진 및 발전기세트를 공급하며 명실상부한 방산부문 파워시스템 전문 공급업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주)혜인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6) 와이엠텍
- 기업개요 : 와이엠텍의 주요제품은 에너지 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전기자동차, 전기차 충전기, 태양광 인버터 등에 적용되는 직류 고전압 EV Relay입니다. 저전압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전동차, 정류기, 조명제어 등에 활용되는 DC Relay 및 Latch Relay도 고객에게 공급합니다. 저전압부터 고전압까지 직류 전력제어용 릴레이를 생산하는 국내 부품, 소재, 장비강소기업으로 동종기술 선도국인 일본, 미국 업체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1% 감소, 영업이익은 61.4% 감소, 당기순이익은 47.6%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대부분 전기차 충전기 및 ESS 관련 업체로 발생하고 있으며, 산업의 특성상 매출처는 소수의 대기업 중심이기 때문에 매출처의 수주 발생 시기에 따라 계절성이 영향이 있습니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 확대에 따른 고용량, 고전압 배터리 시장의 성장과 국내 ESS 정책 변화에 따른 수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와이엠텍의 주력 제품은 직류 고전압 EV릴레이로 기기나 통전 회로를 제어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스위치(개폐)장치 입니다. EV릴레이는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주로 사용되는데, 특수 산업에선 국방용 미사일과 전함 등에 적용되는 직류 전력제어 장치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전함 관련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 YM Tech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7) 대양전기공업
- 기업개요 : 사업부문별로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산업, 자동차산업으로 크게 네가지로 구분되며, 제품별로는 조명, 전자&전기 시스템, 수중로봇, 압력센서 등으로 구분됩니다. 종속회사인 한국특수전지(주)는 방위산업 분야의 매출이 100%를 차지하며 각종 축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의 주요 제품은 LIGHTING 등이 있으며 방위산업의 주요제품은 Communication System, Power System 등이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95.1% 증가했습니다. 조선산업에서 동사는 높은 기술력과 시장 선도기업으로써의 선점효과를 통해 국내 선박용 조명 분야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명, 전자시스템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고 원가경쟁력강화를 위해 노력하여 실적 호조를 달성 하였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군함과 잠수함 등 특수 선박의 유무선 통신에 사용되는 음성, 영상, 데이터, 메시지와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를 함선 내외로 전송, 작전 지휘통제 및 행정자동화 등을 수행하는 고유 시스템을 개발해 왔습니다. 국내 최초 그리고 세계 네 번째 6,000m급 무인잠수정인 ‘해미래’와, 군사용 및 상업용으로 사용하는 ‘시 랜서(Sea Lancer)’와 ‘시 로버(Sea Rover)’라고 불리는 다양한 수중 시스템 등을 제작, 대한민국 방위산업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중 시스템 분야에서도 자율항해무인기뢰처리로봇(MDV)과 심해 무인잠수정 등을 독자 개발했습니다. 무인잠수정은 수중 정찰·감시, 기뢰 탐색·제거, 해양 환경 자료수집, 대잠전 임무 등을 수행합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화시스템이 주도하고 있는 '연합해성전술데이터링크(Link-22)'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총 400억여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고, HD현대중공업과 '수출형 무인잠수정 공동 기술개발 협약(MOA)'을 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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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스페코
- 기업개요 : 스페코의 사업 분야는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제조 등에 필요한 아스팔트 플랜트 사업을 시작으로 하였습니다. 콘크리트 배쳐 플랜트 등의 건설기계 사업, 함안정기 등의 박용기계 사업, 풍력발전을 위한 WIND TOWER 제작 등의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부문은 건설기계(아스팔트믹싱플랜트, 콘크리트배쳐플랜트) 박용기계(함안정기, 활동요감쇄조타기), 풍력(윈드타워)으로 나뉩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손실은 57.1% 증가, 당기순손실은 1004.8% 증가했습니다. 박용기계 부문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음에도 아스팔트믹싱플랜트 등 플랜트사업 부문 매출이 크게 감소해 전체 매출액 증가 효과가 없었습니다. 매출애 줄어든 반면 건설기계 부문을 중심으로 원가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고정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손실폭이 커졌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스페코의 사업분야 중 방산 산업에서 전투함의 함 안정조타기, 워터젯, 함 안정기 등을 제조 및 개발하고 있어 군함 관련주,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특히 스페코의 함 안정기는 구축함용으로 주로 제작하는데 선박의 움직임을 줄여주어 안전된 운항을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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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LIG넥스원
- 기업개요 : LIG넥스원의 모태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으로, 금성정밀공업은 1995년과 2000년에 걸쳐 LG정밀과 LG이노텍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등과의 공조를 기반으로 정밀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 전자전에 이르는 다양한 첨단 무기체계를 연구, 개발 및 양산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수출을 통해 대한민국 방위산업의 위상을 알리며 평화를 지키는 글로벌 방산업체로 도약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6% 증가, 영업이익은 1.8% 감소, 당기순이익은 1.4% 증가했습니다. ISR 제품은 원거리탐지용음향센서 신규 사업 착수, 신형해상감시레이더, 차기대포병레이더 등 양산사업의 본격화로 전년대비 증가하였습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장기화, 이스라엘-하마스 무력분쟁 등 지정학적 긴장감과 금융시장 불안감과 내수경제 침체의 장기화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LIG넥스원은 해양 무기에서 범상어(중어뢰- II), 경어뢰- II, 기뢰탐색용 무인잠수정 등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부로부터 무인함정 진·회수(LARS·Launch and Recovery System) 기술 연구개발 주관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진·회수는 무인함정 운용의 필수 기술로 자율 출항과 귀환 과정에 쓰입니다. 해당 기술은 2026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고, 개발이 완료되면 현재 해군이 운용 중인 구축함과 호위함 등 전투함 40척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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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퍼스텍
- 기업개요 : 퍼스텍은 국내에 단일 사업 부문(방위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위산업은 정부가 유일한 수요자라는 수요독점의 특성이 있습니다. 1975년 9월에 전신인 제일정밀공업가 설립되어 국가 방위사업체로 지정된 이후 T-50, 수리온, 단거리지대지, 지대공 유도무기,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차 등 체계사업에 참여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발사통제장비, 구동장치, 냉각장치, 자동소화장치 등을 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이익은 8.2% 감소, 당기순이익은 1035.3% 증가했습니다. 동사는 시장점유율에서 20위권 이내를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 무인화사업 체계업체로의 발돋움 및 수출주도 성장사업 진입, 미래 무기체계 개발·양산을 위해 끊임없는 투자와 연구개발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22년 사무동 및 일부 생산라인을 신축 및 '23년 준공함으로써, 국내업계 순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퍼스텍은 해상/수중 무기에서 어뢰 기만기 발사체계, 신호탄발사기, 기뢰부설체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어뢰 기만기 발사체계는 잠수함이 어뢰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어체계 장치입니다. 그리고 신호탄 발사기는 잠항상태에서 위치 및 조난 상태 등을 함 외부로 알리기 위한 신호탄 및 조난통신장비를 발사하고, 평시에는 해양환경 측정을 위한 Probe를 발사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기뢰부설체계는 주요 항만 및 핵심 해역 방호를 위한 기뢰 부설이 가능한 체계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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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범한퓨얼셀
- 기업개요 : 범한퓨얼셀은 2019년 12월 31일에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입니다.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수소화물차용 및 수소트램용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순수수소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5kW, 10kW) 인증을 통해 국내 최고 발전효율을 달성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연결기준 매출액 159억원, 영업이익 10억, 당기순이익 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4년 2분기말 기준으로 수소충전소 30기를 수주받아 준공하였거나, 구축 진행 중에 있음. 잠수함용 연료전지의 국산화 개발, 차세대 연료전지인 SOFC와 암모니아 및 액화수소 기반 수소연료전지 등의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선박용, 수소전기버스용 및 발전용 연료전지 등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범한퓨얼셀은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기업으로, 주로 잠수함용 연료전지 및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 및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잠수함용 연료전지는 잠수함의 잠항 시간을 크게 늘리고, 작전 효율성을 높이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무소음, 무진동의 특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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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삼영이엔씨
- 기업개요 : 1978년 설립된 동사는 선박통신장비, 항해장비, 방산장비, 기타장비(어로 및 조타장비) 등 선박전자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30여 기종 이상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국내 시장 기반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제품 다각화 및 서비스망 확충을 통해 사업 기반을 확대중입니다. 국제연합(UN) 산하 국제해사기구(IMO)가 주도하는 해양디지털화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손실은 3% 증가, 당기순손실은 98.5% 증가했습니다. 선박통신장비 부문 사업 부진으로 외형이 축소되었습니다.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가 오히려 늘어나는 등 원가율 악화가 겹치며 영업 적자 폭이 확대되었습니다. 레저보트시장을 대상으로 매출원을 다변화, 디지털 항해ㆍ통신장비 등의 신규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디지털MF/HF송수신기, e-Nav 선박단말기 등 신규 매출원을 확대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삼영이엔씨는 선박전자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방산장비인 단파통신체계(함정 및 육상지휘소에 설치된 단거리 무선통신기기)를 해군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영이엔씨는 23년 12월에 방위사업청과 42억 규모의 단파통신체계 공급을 체결했고, 계약 기간은 2025년 11월 20일까지입니다.
- 삼영이엔씨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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