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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관련주

[이슈 관련주] 프랑스 파리 올림픽 관련주 TOP10

by 머니투어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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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최근 프랑스 파리 올림픽이 개최되면서 태극전사들의 활약상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시차도 다르고, 구기종목들이 올림픽 본선 진출에 실패하면서 이전 올림픽에 비해 관심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올림픽 특수에 수혜를 볼 기업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프랑스 파리 올림픽 테마주, 관련주, 수혜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프랑스 파리 올림픽 관련주 TOP10

1) SOOP

  • 기업소개 : SOOP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으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됩니다. 핵심사업인 'AfreecaTV'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며,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을 진행합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55.2% 증가, 당기순이익은 47.7% 증가되었습니다. 기부경제선물 사업모델의 강화 뿐 만 아니라, 지속적인 신규 광고상품 개발 및 콘텐츠 제작력 강화 등 통합적인 비즈니스 저변 확대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 성장 견인중입니다. 트위치/스트리머 유저 이동의 안정화/결제 유저 증가/LCK 스프링 효과 등의 반영으로 양호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SOOP 이 운영하는 아프리카 TV가 인터넷 플랫폼 기업 중 유일하게 파리올림픽 32개 종목에 대한 중계권을 획득한 상태이기 때문에 관련주, 수혜주로 분류되었습니다. 개인 스트리머들이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열릴 때마다 시청자들의 관심을 주목시켰고, 최근에는 TV 방송보다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의 시청률이 더 높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유의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아프리카TV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제일기획

  • 기업소개 : SOOP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으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됩니다. 핵심사업인 'AfreecaTV'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며,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을 진행합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했습니다. 비계열 광고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음.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해외 부문 성장도 두드러졌으며, 중국, 중남미, 북미 지역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하반기에 프랑스 파리 올림픽, 미국 대통령 선거 등 특수 이벤트가 있으며, 광고 업황이 회복된다면 2분기에도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광고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파리 올림픽 관련 광고 캠페인 집행으로 해외 매출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어 파리 올림픽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DB금융투자 리포트에 따르면 유럽 올림픽 관련 광고가 소폭 집행되기 시작하며 2023년 부진했던 실적에서 벗어나 전년 동기 대비 1.1%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혀졌습니다.
  • 제일기획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호텔신라

  • 기업소개 : 호텔신라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호텔&레저 부문은 직영, 임차, 위탁 운영 방식의 호텔운영 및 여행, 레포츠, CFC  등 레저사업을 통해 사업과 수익의 다각화를 실현하며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합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64.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전체 매출의 80%이상을 차지하는 TR부문의 매출이 36.7% 상승하여 매출 증가에 큰 영향을 주었고, 호텔&레저 부문 또한 YoY 41.4%를 기록하여 전반적으로 외형성장 하였으나 수익성이 부진합니다. 중국인 수요 및 시내면세점 매출 증가 등 매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어 점차 회복될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프랑스 올림픽이 개최되면서 전 세계 사람들이 파리에 몰리고 숙박업소 가격은 올림픽 특수를 노리며 어마어마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호텔 신라는 프랑스 파리에 '신라스테이 파리' 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파리 올림픽을 현지에서 느끼고 싶어하는 관광객들이 늘어나 유럽행 항공기를 타기 위해 인천공항에 방문객이 늘어나며 신라 면세점 역시 반사 이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파리 올림픽 관련주, 수혜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 호텔신라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하나투어

  • 기업소개 : 하나투어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7,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입니다.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285.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3% 증가되었습니다. 송출객수 증가를 통한 패키지 업황 회복세 지속(QoQ +30%), 높은 중고가 패키지 판매 비중 효과 (28%). 높은 중고가 패키지 판매 비중, 높은 온라인 채널 판매비중(41%), 고정비의 제한적 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 효율적이고 선제적인 전세기 사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파리올림픽은 극극 성수기에 해당하여 자유여행으로 가기엔 원하는 일정대로 움직이거나 숙소를 예약하기는 커녕 항공권 구입조차 쉽지 않습니다. 여행사들은 파리 올림픽을 패키지로 묶은 상품을 개발하고 그 일정에 맞게 항공권 및 숙박 예약을 미리하게 됩니다. 이런 파리 올림픽 패키지 상품들은 수요가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가에 판매할 수 있어 파리 올림픽 수혜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하나투어는 2024 파리올림픽의 열기를 경험할 수 있는 '파리 에어텔 6일', '프랑스 미식여행 8일', '프랑스/독일 9일' 세가지 상품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 하나투어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5) 대한항공

  • 기업소개 : 대한항공은 24년 3월 말 기준, 총 37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국내 10개 도시와 해외 32개국 89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화물기는 23대를 운항하고 있습니다.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이익은 10.7% 증가, 당기순이익은 60.3% 증가되었습니다. 기타자산에 아시아나항공 신주인수계약에 따른 계약금 3,000억원 및 중도금 4,000억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3,000억원 중 1,500억원은 2024년 2월 이행보증금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동남아, 일본 등 관광 수요가 집중되는 노선을 선별하여 적시에 공급을 확대하고, 미주노선의 수익률 하락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한국의 항공사 중에 유럽 운항을 하는 항공사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그리고 티웨이 항공이 있는데, 티웨이 항공은 최근에 취항하기 시작했고 항공편 수도 얼마 되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으로 수요가 몰리게 되고, 파리 올림픽때는 평소에 잘 판매가 되지 않는 비즈니스석, 일등석까지 매진되게 됩니다. 항공주 역시 이러한 올림픽 특수를 노릴 수 있는 수혜주이고 국내 항공주 중 대한항공이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한항공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6) LG전자

  • 기업소개 : LG전자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됩니다.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입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0.7% 증가되었습니다. 글로벌 원자재 및 환율의 변동성은 Risk 요인이며, 각국 정부 당국의 금리 인상과 그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로 가전 수요가 정체되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ESG 경영 패러다임에 적극 부합하며 'LG전자 2030 탄소중립' 선언에 맞춰 사업장 별 에너지 감축을 추진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통상적으로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는 해에는 전세계적으로 TV 판매량이 급증하고, LG전자는 세계 OLED TV 시장에서 약 53%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1년 연속 1위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파리 올림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75형 초대형 OLED TV 출하량은 19년부터 23년까지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이 70%에 육박하고 올해는 파리 올림픽에 맞춰 OLED TV 수요가 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LG전자를 파리 올림픽 수혜주로 분류하였습니다.
  • LG전자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7) 마니커

  • 기업소개 : 마니커는  육계계열화 업체로서, 계육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1985년 9월 27일 설립되었습니다. 계육제품의 생산 및 판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 계열화 업체로, 육계계열화 사업은 종계사업, 부화사업, 사육사업, 도계ㆍ육가공사업, 유통사업의 각단계별 사업부문을 일괄하고 있습니다. 육계계열화 사업은 종계사업, 부화사업, 사육사업, 도계ㆍ육가공사업, 유통사업의 각단계별 사업부문을 일괄하는 통합경영 시스템입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증가, 영업손실은 58.6% 감소, 당기순손실은 63.6% 감소되었습니다. 동사의 삼계탕이 처음으로 유럽에 수출되었습니다. 닭고기 수출이 가능해지면서 닭고기를 쓴 냉동 치킨, 만두, 볶음밥 등 다양한 식품도 EU 수출이 가능해져 정부는 향후 수출액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으로 EU 전 회원국으로 삼계탕 등을 수출하면 닭고기 제품 수출액은 지난해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으면 한국의 대표 야식인 치킨 판매가 급증합니다. 따라서 치킨 관련주들이 급등하는데, 하림, 팜스토리, 교촌에프앤비 등 다양한 종목들이 있지만 마니커는 시가총액이 681억밖에 되지 않아 세력들에 의해 급등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삼계탕 제품을 EU 전 회원국 상대로 수출하게 되었고, 프랑스도 EU 회원국이기 때문에 삼계탕 제품도 파리 올림픽 특수를 누릴 수 있을 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마니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8) 제주맥주

  • 기업소개 : 제주맥주는  맥주 제조업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 등이 있습니다.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트 맥주 회사 중 유일하게 자동화설비를 도입하여 공정사고를 방지하고 균일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추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손실은 48.7% 감소, 당기순손실은 49.8% 감소했습니다. (주)엠비에이치홀딩스와 문혁기 前대표의 지분을 매각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여 경영권 매각 작업을 마무리하였으며 본 계약을 통해 자동차 수리·부품 유통업체인 더블에이치엠이 대주주가 되었습니다. 낮은 가동률 문제로 인하여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여름철 맥주 판매량은 평소에 비해 통상적으로 20~30%가량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이번 여름은 파리 올림픽 개최까지 겹치면서 더 많은 판매가 예상됩니다. 맥주 관련주는 하이트진로와 제주맥주가 대표적인데, 하이트진로는 시총이 무려 1조 4,623억에 달하고, 제주맥주는 590억에 불과하여 이번 파리 올림픽 테마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중국의 화룬맥주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는데, 화룬맥주는 중국 최대 맥주 기업으로 글로벌 판매량 1위 맥주인 설화맥주(SNOW), 프리미엄 제품 수퍼(Super) X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화룬맥주와의 파트너십 계약으로 화룬맥주의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어 올림픽 특수를 맞아 해외 판매량 증가의 수혜도 누릴 수 있을것으로 전망됩니다.
  • 제주맥주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9) 글로벌텍스프리

  • 기업소개 : 글로벌텍스프리는  2005년 설립된 아시아 최초의 세금환급(Tax Refund) 대행사업자입니다. 정부의 관광객 유치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된 'Tax Refund_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내국세 환급을 대행해 주는 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 4월 22일 동사 종속회사인 GLOBAL TAX FREE FRANCE는 2024년 4월 19일 프랑스 세관 본부로부터 현지 택스리펀드 사업자 자격의 정지 의사 통지문을 수령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9% 증가, 영업이익은 45.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택스리펀드 산업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수록 매출은 증가할 것이며, 1인당 소비금액이 증가할수록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업외손익에서 금융수익이 82.14% 감소, 금융비용은 199.28%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프랑스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데 24년 1~2월 누적 영업이익이 20억원이 넘어섰고, 24년 총 예상 영업이익은 1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프랑스는 코로나 이전 매년 9000여 만명에 달하는 외국인관광객이 방문하는 세계 1위 쇼핑강국입니다. 특히 올해 7월에는 100년 만에 열리는 파리 올림픽, 8월 파리 패럴림픽, 12월 매년 전 세계 1200만명의 관광객이 찾던 인기 관광지인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재개장(2019년 4월 화재 발생) 등으로 전 세계 각지에서 프랑스를 찾는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올림픽 특수와 프랑스 법인 운영 등으로 인해 글로벌 텍스프리는 파리 올림픽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글로벌텍스프리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0) CJ제일제당

  • 기업소개 : CJ제일제당은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소재식품과 햇반, 만두, 피자, 가정 간편식, 육가공 제품 등의 가공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국 냉동식품 가공업체 'Schwan's Company' 를 인수하고, K-Foods의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를 국내 및 글로벌 대형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 및 정제 기술을 기반으로 사료첨가제(Animal Nutrition & Health)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이익은 48.7% 증가, 당기순이익은 1287% 증가했습니다. 해외에서는 특히 미주 주력 제품인 만두와 피자의 시장 점유율 1위 지위가 강화되고, 유럽ㆍ호주 등 신영토에서 K-Food 확장으로 인한 수익구조 개선되었습니다. 해외 주요 지역 판매량 증가를 통한 매출 성장과 더불어 비용 효율화에 따른 판관비 절감 등으로 해외 매출과 이익 모두 전년대비 증가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CJ제일제당은 파리에서 국가대표 선수단에 한식 제품을 제공하고, 코리아 하우스를 통해 한국 식문화 확산에 나서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2017년 대한체육회의 간편식품부문 공식 스폰서가 되면서 인연을 시작했고,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2018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 게임, 2020 도쿄 올림픽, 2022 베이징 올림픽, 2023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국가대표 선수단에 다양한 식품패키지를 지원했습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에는 특히 230 규모의 야외정원에 한국식 시장을 모티브로 부스를 설치하고, 비비고 제품으로 만든 음식들을 방문객들에게 판매할 예정입니다. 세계적으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CJ제일제당이 가장 적극적인 음식 마케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파리 올림픽 관련주, 수혜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 CJ제일제당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총평

올림픽은 전 세계인이 관심갖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이기 때문에 다양한 섹터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을 섹터별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방송, 광고 : SOOP, SBS, iMBC, 제일기획, 지어소프트, 플레이디, 와이즈버즈, 모비데이즈 등 등
  • 항공, 여행, 쇼핑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 호텔신라, 롯데관광개발, 글로벌텍스프리,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등
  • 음식, 주류 : 하림, 마니커, 교촌에프앤비, CJ제일제당, 사조씨푸드, 팜스토리, 하이트진로, 제주맥주
  • 기타 : LG전자 (가전), 이지홀딩스 (친환경), 블레이드 Ent (고무 -> 콘돔), 현대홈쇼핑 (홈쇼핑) 등

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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