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오늘은 강달러 테마주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어떤 기업들이 고환율의 수례를 입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년간 달러는 평균적으로 1,200원대 중반 ~ 1,300원대 중반 사이를 움직이다가 최근 3개월은 1300원대 중후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4월 16일에는 매매기준율 기준으로 무려 1,393.5 원까지 치솟으며 1,400원을 돌파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최근 미국에선 경기가 예상보다 호조를 계속 보이면서 금리 인하의 가능성을 뒤로 미뤘고, 반대로 한국은 가계 및 기업 부채의 가중으로 인해 금리를 미국만큼 올리지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원화 대비 달러 강세의 기조는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가 강하고 원화가 약하면 수입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전반적인 물가가 올라 민생은 조금 어려워 지는 반면에, 수출 위주의 한국 기업들은 수혜를 입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지, 특히 수많은 수출 기업중이 고환율/강달러 테마주로 묶여 있는 대표적인 회사들은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된 완성차 업체로, 삼성전자, LG 그룹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24년 1분기 호실적을 보이며 이미 주가가 한차례 상승한 현대 자동차는 호실적의 바탕에 고환율의 반사이익을 본 것으로 보입니다. 통상적으로 환율이 10% 오르면 제조업 전반적으로 영업 이익률이 평균 1.3% 상승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적인 수출기업인 현대차는 달러 강세로 더욱 수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이며, 국내 생산량 가운데 해외 수출 비중이 더 큰 기아 자동차는 환율 민감도가 높아 현대차 보다 더 큰 영업이익 상승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HD 현대 중공업
고환율이 되면 국내에서 가장 이득을 보는 업종은 자동차와 조선으로 특히 대장주가 주목을 받을 것입니다. 자동차 관련주 중 대장주가 현대자동차라면 조선업의 대장주는 HD현대 중공업 입니다. 범현대가 기업이긴 하지만 현재는 현대자동차 그룹과 전혀 별개인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조선사들은 장기 계약 후 후반부인 선박 인도 시기에 매각대금을 받는 구조로 운영되는데, 신규 선박 수주를 늘렸던 21년 대비 환율이 널뛰면서 환차익을 거뒀습니다. 24년 1분기 실적도 거기에 따라서 좋게 나왔는데, HD 현대중공업 뿐만아니라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도 나란히 호실적을 보이며 동반 상승 하였습니다.
3. 한세실업
의류 OEM 관련주도 대표적인 고환율 수혜주로 묶일 수 있습니다.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이란 주문자 상표 부착생산이라는 의미로 하청을 받아 제조하는 원제조사를 의미합니다. 산업 측면에서 의류 산업은 성장주처럼 크게 모멘텀이 오는 그런 경향은 없지만 매출에서 수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은 많이 받습니다. 한세실업은 1982년 설립된 대한민국 대표 의류 기업으로, 주로 미국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 및 ODM 방식으로 의류를 제작하여 납품합니다. 최근 미국향 매출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중이고, 거기에 수출 매출 비중이 무려 95%에 달하기 때문에 고환율의 수혜를 보며 주가도 당분간 호조를 보일 전망입니다.
4. 영원무역
영원무역도 한세실업과 더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OEM 기업입니다.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와 운동화 위주로 생산을 하며 주요 바이어는 노스페이스와 나이키가 있습니다. 산업분야에 진입장벽이 높다고는 볼수 없으나 저임금 국가의 현지법인 및 선진국 시장의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 무역 네트워크와, 제조기술 면에서는 고기능성 원단 및 무봉제접착 등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존 바이어인 노스페이스와 나이키 외에 최근에는 요가복 계의 에르메스라고 불리우는 '룰루레몬'과 의류 브랜드의 신흥강자 '파타고니아' 의 오더도 수주하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은 한세실업과 마찬가지로 수출 비중이 높고 특히 미국 매출 비중이 41% 나 차지 하기 때문에 달러가 상승할수록 유리합니다. 현급성 자산도 1.3 조나 보유하고 있어서 자금력도 탄탄합니다. 다만, 유럽 전기 자전거 브랜드인 스캇의 지분을 50% 매입했는데 스캇의 실적이 지지부진하고, 2세 승계 문제로 인해 회사에서 주가 부양이 관심이 없다는 시장의 평가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최근 고환율 임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우하향 하는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환율 및 강달러 관련주가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업종으로 보면 자동차, 조선, 의류 OEM 이 대표적인 수혜기업이라고 볼 수 있고 반대로 항공과 철강 업계는 고환율에 손해를 보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공 관련주는 리스비와 유류비에서, 철강 관련주는 유연탄과 철광석 등 주요 원재료 수입에서 손해를 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환율의 추이에 따라 수혜를 보는 기업과 혜택을 보는 기업을 구분하고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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