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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 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겨울철 필수 아이템은 바로 패딩입니다. 패딩의 종류는 롱패딩, 경량패딩, 숏패딩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올 겨울은 예전보단 춥지 않아서 두꺼운 패딩 보다는 경량패딩이 많이 판매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오늘은 국내 패딩 관련주식이 어떤 종목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패딩에 대하여
1) 충전재 종류
시기 | 설명 |
구스다운 | 거위털로 이뤄진 충전재. 몸집이 거위가 더 크기 때문에 털도 더 길고 서로 뭉쳤을 때 따뜻한 공기가 더 오래 머무름 |
덕다운 | 오리털로 만든 충전재. 구스다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함 |
웰론솜 | 구스다운, 덕다운 등 천연 소재 충전재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신소재. 부드러운 극세사를 특수 가공하여 만들었는데 일반 솜보다 보온성도 탁월하고 세탁하기도 쉬워서 패딩 충전재로 사랑받고 있음 |
신슐레이트 | 인공충전재의 하나로, 미국 3M사에서 개발한 폴리에스터 섬유의 초극세사 신소재. 보온성은 물론이고 다른 소재들에 비해 얇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음 |
2) 좋은 패딩 고르는 법
사실 구스다운, 덕다운을 썼다고 무조건 보온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중요한 것은 솜털과 깃털의 비율, 우모량, 필파워 입니다.
2-1) 솜털 함유량
솜털 함유량은 높을 수록 좋음. 깃털 함유량이 너무 높으면 옷이 무거워지고, 깃털 함유량이 부족하면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높은 함유량을 가진 패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음.
2-2) 우모량
우모량은 평균적으로 300~400g 정도를 가져가는데 가격이 꽤 나가는 의류 브랜드 패딩들은 저 우모량 선을 어지간하면 잘 내려가지 않음.
2-3) 필파워
필파원느 복원력으로 다운 1온스(28g)을 24시간 압축하고, 압축을 풀었을 때 부풀어 오르는 그 복원력을 뜻합니다. 수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다운재킷이 공기를 많이 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2. 겨울 패딩 테마주 관련주 수혜주 TOP10
1) 영원무역
- 기업소개 : 영원무역은 2009년 7월 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약 40여개의 해외 유명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수출합니다.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신발, Backpack, 특수기능 원단 등을 생산·수출하는 제조OEM 사업, 프리미엄 자전거와 스포츠용품을 유통하는 SCOTT 사업,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을 유통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운영됩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감소, 영업이익은 38.7% 감소, 당기순이익은 21% 감소했습니다. 레저용 자전거인 MTB, Road Bike 및 E-BIKE가 자전거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SCOTT은 프리미엄 시장에서 높은 성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생산성 확대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매출액과 판매량 측면에서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느 노스페이스를 유통 및 판매하고 있어 패딩 대장주로 분류됩니다. 영원무역은 1997년 국내 최초로 '노스페이스'를 국내에 선보인 이래 지속해서 라이선스 계약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 노스페이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F&F
- 기업소개 : 에프앤에프(F&F)는 1992년 창립되어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등의 대표 브랜드를 배출한 한국의 패션 기업입니다. 2021년 5월 인적분할하여 지주회사인 ‘F&F 홀딩스’ 와 패션사업 회사인 ‘F&F’로 나뉘어졌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혁신적인 패션 시스템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합니다. 중국에서의 MLB의 인기를 바탕으로 중국에서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이익은 19% 감소, 당기순이익은 21.7% 감소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중화권 매출의 지속적인 상승이 이어지고 있으나,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소비 심리 회복 둔화가 지속되며 내수 매출 감소. 신규 설립한 에프앤에프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 매니지먼트업 등의 사업을 전개하며 지난해 처음으로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매출액과 판매량에서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디스커버리 익스패디션'을 보유하고 있어 패딩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F&F는 2012년 글로벌 1위 다큐멘터리 방송 '디스커버리 채널'과 의류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를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및 동남아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취득했는데, 특히 중국에서는 상하이에 첫 매장을 오픈한데 이어 장춘, 하얼빈 등까지 5개 매장, 대만에 1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디스커버리 매장을 100여개로 늘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F&F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더네이쳐홀딩스
- 기업소개 : 더네이쳐홀딩스는 2004년 설립 후 2020년 코스닥에 상장한 라이선싱 전문 기업으로 현재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 및 키즈, NFL 등 다수의 캐리어브랜드 운영중입니다. 2022년에는 마크곤잘레스, 브롬톤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포트폴리오 강화하였고 배럴의 지분을 인수해 다양한 브랜드의 라이프스타일 의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외판매의 경우 종속회사를 통해 홍콩 현지 쇼핑몰, 백화점 등에 매장을 개설하여 제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감소, 영업이익은 69.1% 감소, 당기순이익은 79.4% 감소했습니다. 광고비 선전비용은 전년대비와 비슷하여 매출액의 큰 변동은 없었으나 인건비가 큰폭으로 증가하여 영업비용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2024년 3분기 현재 홍콩, 중국, 대만 등 주요 중화권 시장 진출을 위해 다수의 직영 매장을 오픈 중에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더네이쳐홀딩스는 2016년 디즈니와 판권 계약을 맺고 '내서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이후 20,30 MZ세대들의 인기를 끌며 성장하였고, 패딩 분야에서는 김다미 패딩으로 알려진 제품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경량패딩 분야에서 점유율을 폭발적으로 늘이고 있는데, '헤론 경량 다운' 제품이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 패딩 브랜드에서 K2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 내셔널지오그래픽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코오롱인더
- 기업소개 :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입니다. 2010년 2월 1일자로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주요종속회사의 사업은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기타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업자재부문은 타이어코오드, 자동차 에어백, 산업용사, HDPE, 아라미드, SPB(PET 부직포), 샤무드(인공피혁), 수분제어장치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14.6% 감소, 당기순이익은 4.2% 감소했습니다. 산업자재군은 신차 판매 증가로 에어백 사업과 자회사 코오롱글로텍의 카시트 사업 호조가 매출 상승을 견인했으며, 타이어코드의 판가 인상이 이익율에 기여하였습니다. 화학군은 PMR 증설 완료와 전방산업 수요 증가로 선방했으며, 페놀수지는 조선 경기 호황으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코오롱인더는 30여 개의 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코오롱FnC를 계열사로 두고 있고, 매출기준 국내 4위 아웃도어 브랜드인 코오롱스포츠를 보유하고 있어 패딩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코오롱스포츠는 프리미엄 패딩 라인인 '안타티카' 브랜드가 유명하고, 국내에선 김태리 패딩으로 많은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코오롱스포츠는 2017년 중국 스포츠웨어 기업인 안타그룹과 합작사인 '코오롱스포츠차이나(Kolon Sports China Holdings Limited)를 설립해 해외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타깃은 북미 시장으로 내부적으로 북미를 겨냥한 상품 R&D에 힘쓰고 있고 중국 진출때처럼 합작사를 세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 코오롱FnC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5) 롯데쇼핑
- 기업개요 : 롯데쇼핑은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3년 기준 총 37개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됩니다. 2024년 3분기 매출액 기준 백화점 부문 22.9%, 할인점 부문 40.4%이며, 전자제품전문점 부문 17.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감소, 영업이익은 6.5% 증가, 당기순이익은 95.7% 감소했습니다. 중국 사업 정리 과정에서 처분손실(심양GPT593억원, 청두백화점 112억원)이 발생하며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동사의 해외 할인점 사업 호조를 이끌고 있으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가세로 백화점 사업의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롯데쇼핑은 프리미엄 패딩 분야에서 몽클레르와 쌍벽을 이루고 있는 '캐나다구스'의 국내 공식 수입판매처인 롯데GFR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어 패딩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캐나다구스는 처음 한국에 유통될 때는 코넥스솔루션과 계약을 맺었고 이후 삼성물산을 거쳐 22년부터는 롯데GFR을 통해 공식 수입되고 있습니다. 최근 패딩 제품은 중저가 가성비 제품 아니면 고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증가되는 가운데, 캐나다구스의 올해 매출도 전년대비 20% 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롯데GFR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6) 휠라홀딩스
- 기업개요 : 휠라홀딩스는 2005년 MBO 및 2007년 LBO를 통해 FILA 상표권·사업권을 인수하였으며, 2020년 1월 지주회사로 전환하며 사명을 휠라홀딩스로 변경하였습니다. FILA와 Acushnet 두 사업부문 중심으로 운영 중입니다. FILA 부문은 한국,북미,말레이시아에서 FILA 브랜드 직접 사업중이며, 그 외 지역에서는 라이센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Acushnet 부문은 'Titleist', 'FootJoy' 등 골프 장비/의류 브랜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은 15%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했습니다. 북미 골프 시장 강세에 힘입어 골프관련 Acushnet 부문 매출이 전체 실적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Titleist 골프 클럽 신제품 'WW GT Metals'도 판매 호조를 보입니다. 다만 FILA 미국사업 부진 지속으로 대규모 영업손실이 예상되자 FILA 미국법인 구조조정을 실시, 고정비 절감효과로 수익개선 전망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휠라코리아는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최근에는 유명인과 콜라보한 패딩 제품들을 선보이며 제품군을 다변화하고 있어 패딩 관련 종목으로 분류됩니다. 24년에는 고현정, 한소희와 콜라보한 패딩 제품을 선보였고 주력 아우터로 선보인 '플로우 다운'은 리오더 생산분까지 품절을 기록했습니다. 노세일 전략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휠라의 최근 한달 간 판매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40% 가량 성장했고, '휠라 패딩'의 검색량도 작년과 비교해 2배 늘었습니다.
- 휠라코리아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7) 신세계인터내셔날
- 기업개요 : 신세계인터내셔날은 1980년 10월 25일 설립된 한국유통산업연구소가 1996년 주식회사 신세계인터내셔날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신세계 그룹 내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유통합니다. 해외 럭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부문에서도 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이익은 23.5% 감소, 당기순이익은 7.4% 증가했습니다. 코스메틱 부문에서는 업황을 유지하였으나, 소비 위축 기조로 패션 부문에서 -12%, 라이프 스타일 부문에서 -18% 가량의 매출 하락이 발생하며, 외형 축소 발생하였습니다. 코스메틱 브랜드 어뮤즈를 713억원에 인수하면서 향후 코스메틱 부문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018년에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에서 첫 롱패딩을 출시하며 패딩 테마주로 편입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해외 비건 패션 브랜드인 이탈리아 세이브더덕(SAVE THE DUCK)을 국내에 첫 론칭하였습니다. 세이브더덕은 100% 애니멀 프리(동물성 원료 배제)를 실천하는 브랜드로 23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40% 증가를 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 신세계인터내셔날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8) 신성통상
- 기업개요 : 신성통상은 1968년 설립된 이후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상표부착(OEM)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고 동사의 핵심 생산기지인 Nicaragua 중남미 현지법인과 더불어 Indonesia 에 소재한 현지법인에 대규모 신·증설을 추진하였습니다.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브랜드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1.8% 감소했습니다. Myanmar 양곤에 위치한 현지공장을 통해 해외 생산 비중을 확대하여 원가 절감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대주주인 가나안과 에이션패션은 2024년 6월 자진 상장폐지를 위하여 2300원으로 공개매수를 진행하는 공시를 발표하였으나 저조한 참여율로 실패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신성통상은 패딩을 주력으로 하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진 않지만,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공식 후원사였던 롯데백화점과 협업하여 출시한 '평창 롱패딩'이 가성비 최고의 제품으로 불리며 패딩 테마로 편입되었습니다. 현재는 탑텐에서 덕다운, 신슐레이트 소재를 활용한 중저가의 가성비 있는 패딩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신성통상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9) TP (태평양 물산)
- 기업개요 : TP는 의류 제조 및 판매, 우모 가공 및 판매, 쌀가루 가공 및 판매, 침구류 제조 및 판매, 부동산 임대 등 총 5개 사업 부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부문인 의류사업의 경우 GAP, TARGET, COLUMBIA 등 세계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수주를 받습니다. 우모의 경우 일본이나 독일의 선진시장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2.6% 증가, 당기순이익은 99.3% 증가했습니다. 신규 바이어 확보로 의류 매출이 증가하였고 지급수수료, 급여와 같은 판관비용은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12.6% 증가하였습니다. 증치세 면세와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중개무역, 가공무역을 확대하며,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지역 다변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태평양물산은 패딩의 소재인 충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패딩 관련주에 속해 있습니다. 1984년 한국 최초로 오리털 가공에 성공하여 국산화했고, 현재는 천연 다운 소재 브랜드인 '프라우덴(PRAUDEN)'과 합성 충전재 브랜드 '신클라우드(SynCloud)'를 기반으로 전 세계 글로벌 브랜드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태평양물산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0) 정다운
- 기업개요 : 정다운은 육용오리를 도축하여 신선육, 육가공품, HMR 및 우모 등의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부화에서 제품공급까지)된 회사입니다. 오리산업은 종압, 부화, 사육, 도압 생산과 유통판매 등 가치사슬을 통합관리하는 계열화업체를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세가 전망됩니다. 대리점(도매상),급식업체,대형유통업체,온라인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되며, 우모의 경우 1차 가공 후 대만 등의 중개상을 통해 2차 가공업체로 전량 수출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58.7% 감소, 당기순이익은 56.5% 감소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육가공, 우모 등의 매출이 증가했지만 전체 매출액은 하락 방지 수준에 그쳤고 급여(인건비)와 운반비, 지급수수료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아웃도어 시장의 제품 needs가 보온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오리털(Duck Down)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정다운은 육용 오리를 키우고 제품화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부수적으로 우모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패딩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우모사업은 도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털을 세탁해 판매하는 사업으로 매출 비중은 5% 내외로 미미하지만, 영업이익률이 40~50% 수준입니다. 최근 환경규제로 인해 중국 주요 도시 우모 가격이 30~50% 가량 상승하여 정다운의 우모 가격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에 더 큰 기여를 할 전망입니다.
- 정다운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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