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관련주

[이슈 관련주] 자동차 차량 급발진 관련주 TOP10

by 머니투어 2024. 7. 3.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최근 시청역에서 역주행한 자동차가 사람들을 들이받으며 9명의 사망자를 낸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운전자는 차량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지만 운전자가 60대 후반 고령이기 때문에 운전 미숙이 아닌가 하는 의혹도 있습니다.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차량 급발진에 대한 이슈는 꾸준히 제기되어 왔고 이를 제조사의 책임으로 입증하는 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어렵습니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오늘은 자동차 차량 급발진 관련된 종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차량 급발진에 대하여

1) 정의

 급발진 (Sudden Unintended Acceleration)은 차량이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급가속을 일으키는 현상

 

2) 원인

  • 기계적 문제 : 기계적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급발진은 스로틀 고장, 액셀 페달 결함 등으로 나타날 수 있음. 특히 디젤 엔진에서는 오버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엔진이 미친 듯이 작동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이러한 문제는 정비와 관리 부족, 제조사의 설계 결함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함.
  • 전자적 문제 : 전자 제어 스로틀 시스템의 보급으로 인해 ECU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전압 불안정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며, 특히 토요타의 경우 과거 리콜 사태가 이러한 문제를 크게 드러남. 급발진 사건은 브레이크 압력 문제와 결합되어 제동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음. 또한, 스로틀 바디 케이블의 접촉 불량도 급발진의 원인으로 지적됨. 이 문제들은 제조사들이 운전자의 운전 실수로 해명하고 있지만, 과학적 분석과 사례 연구를 통해 실제 기계적 결함이나 전자 제어 시스템의 오작동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들이 계속되고 있음.
  • 운전자의 오해와 거짓말 : 운전자의 오조작이나 착각으로 발생하기도 함. 특히 고령 운전자나 운전 경력이 짧은 운전자들이 액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하여 사고를 초래할 수 있음. 또한, 사고 발생 후 운전자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 차량의 기계 결함을 주장하는 경우도 많음.

3) 급발진 대처방법

  • 브레이크를 밟지않고 시동버튼을 누른다 : 전자제어장치에 신호전달 오류 확인
  •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버튼을 누른 후 1~2분 워밍업 해준다 : 시동을 걸고 바로 출발하면 급발진 유발 가능성 있음
  • 자동차 내부 및 엔진룸의 습기를 제거한다 : 습기로 인해 오작동 확률 높아짐

2. 차량 급발진 관련주 TOP 10

1) 현대자동차

  • 기업소개 :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완성차 업체로서 차량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대차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 목록 중 급발진 방지 특허는 10건이 넘습니다. 다만 이 중에 기술이 차량에 적용된 것은 5건에 불과한데 이는 기본적으로 현대차가 급발진의 원인이 차량 결함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큽니다.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완성차 제조사가 차량결함으로 인한 급발진을 인정한 사례가 거의 없지만, 완성차 업체의 방지책 마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법규가 마련될 경우 관련주로 가장 연관이 있습니다. 이미 일본은 22년 신차의 90%가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가 탑재되었고 현대차는 캐스퍼 일레트릭에 처음으로 페달 오조작 안전보조 시스템을 도입하며 자체적으로도 급발진 사례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팅크웨어

  • 기업소개 : 팅크웨어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이는 제품 및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가 주력 제품인데, 자동차 페달 블랙박스도 생산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예방책은 아니지만 자동차 급발진이 발생했을 경우, 운전 미숙이나 실수가 아닌 자동차 결함에 의한 문제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팅크웨어는 자동차 급발진을 예방할 수 있는 자율주행의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에 현대차와 협업중이고, 자율주행 레벨 4에 필수적인 고정밀 지도도 개발중입니다.
 

3) 인팩

  • 기업소개 : 인팩은 삼영케불주식회사로 1969년 6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3월 인팩으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이고 액츄에이터류, 밸브류, 전자식파킹브레이크케이블, 콘트롤케이블류등을 생산합니다. 주요 제품은 현대차, 기아, 대우, KG모빌리티 등의 국내 완성업체는 물론, GM, MAZDA, BORGWARNER, AMK 등 해외 유수의 자동차 및 부품업체에 케이블을 공급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인팩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Eletric Parking Brake) 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EPB 는 레버로 들어올리는 사이드 브레이크와 페달로 밟는 풋 브레이크 등 수동 주차 브레이크를 전자식 버튼 조작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손가락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위치에 장착되며 급발진 시 페달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으면 EPB 를 통해 제동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동일기연

  • 기업소개 : 동일기연은 전자제품 및 부품의 제조업, 판매업, 수출입업과 부동산 임대업, 의료기기 제조업,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6년 설립되었습니다. 전자 제품 등에 사용되는 EMI Filter와 클러스터이온발생기 등 전자부품과 압전세라믹 트랜스 포머를 이용한 제전기, 초음파 센서, 치과용 의료기기 등 산업용제품과 의료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일기연이 개발한 EMI필터는 각종 전자, 전기기기에서 발생하는 유해전자파를 제거, 감쇄하는 전자 부품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동일기연은 페라이트 코어 잔자파 차단기용 EMI (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필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EMI 필터는 각종 전기 전자기기에 발생하는 불필요한 유해전자파 (Noise)를 제거 또는 감쇄해 제품의 잔자파 장애 (EMI)를 방지하고 전자파 적합성(EMC)을 유지합니다. 이 제품은 전기차 분야로도 확대되는데 기존 내연차 대비 전기차의 반도체 사용량이 3~4배로 높아지며 유해 전자파 차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유해 전자파는 자칫 급발진 등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는 EMI 필터를 생산하는 동일기연이 관련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5) 엠씨넥스

  • 기업소개 : 엠씨넥스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휴대폰용 엑츄에이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체인식모듈(홍채인식, 지문인식), 멀티 카메라모듈, 블랙박스용 카메라모듈, 로봇용 카메라모듈, CCTV용 카메라모듈, 3D 카메라모듈 또한 주요 사업분야입니다. 2024년 1분기 기준 107개의 지적재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엠씨넥스는 다양한 센서와 ToF (Time-of-Flight) 카메라를 생산하고 있는데, TOF 카메라는 광학 기술을 사용하여 주변 환경을 정확하기 인식하고 물체와의 충돌을 피하게 합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긴급제동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차량 탑재 테스트 중인데, 이러한 기술들은 자율주행에 뿐만 아니라 급발진으로 인한 치명적인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급발진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6) 에스오에스랩 (SOSLAB)

 

  • 기업소개 : 에스오에스랩은 2016년에 설립,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의 거리와 형태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인 라이다(LiDAR)의 개발, 제조 및 솔루션 기업입니다. 라이다는 광원을 이용하여 거리 및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로 3D 공간정보를 구성할 수 있으며 특정사물의 위치와 크기, 이동속도 및 경로파악이 가능합니다. 라이다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에스오에스랩은 고정형 라이다 분야의 글로벌 선두 업체로 국산화에 성공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라이다 센서기술은 자율주행차를 완성시키기 위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핵심 기술입니다. ADAS는 인지-판단-제어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인지 영역에서 현재 차량에 탑재되는 레이더보다 훨씬 고차원 기술입니다. 라이다 기술은 자율주행 뿐만 아니라 급발진으로 인한 충돌을 사전이 인지하고 방지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7) 경창산업

  • 기업소개 : 경창산업은 1961년 10월 1일에 경창공업사로 설립되어, 1994년 12월 29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요 품목은 자동차부품 중 자동변속기부품(HUB, DRUM 등), 레버, 페달, 케이블, DCT 기어액추에이터이며, 2020년 9월부터 전기차용 구동모터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트랜시스, 폭스바겐, 보그워너, 스텔란티스 등이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폴더블 페달' 공동 선행연구 업체로 선정되어 개발중입니다. 폴더블 페달은 자율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을 숨겨 실내공간을 확장하고, 오조작을 방지하는 세계 최초의 기술입니다. 현대차그룹 'R&D 테크데이'에서 우수신기술 부문 대상을 받은바 있습니다. 오조작으로 인한 급발진 가능성을 줄여주기 때문에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8) HL만도

  • 기업소개 : HL만도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차량의 제동, 조향, 현가 장치 등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에 관련된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하여 현대/기아차 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까지 고객다변화를 진행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급발진 감시 블랙박스인 페달 블랙박스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자격을 취득했고, 자율주행 독자 플랫폼 '하키(Hockey)'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페달 블랙박스와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급발진 감시 및 예방을 할 수 있어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9) 모바일어플라이언스

  • 기업소개 :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로 고객을 다각화 했습니다.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 운전자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생산, 운영 판매중입니다. 해당 기술들은 향후 급발진 관련 오작동을 제로화할 수 있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관련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10) 한중엔시에스

  • 기업소개 : 한중엔시에스는 1995년 8월 31일에 자동차 신품 부품의 제조, 판매 등의 목적으로 설립하여 에너지저장장치 제조로 주업종을 변경하였습니다. 2013년 12월 10일에는 한국거래소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고, 전기차용 부품인 쿨링팬 모듈, 액티브 에어플랩 모듈, 에어가드 모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저장장치분야에서 ESS의 배터리팩 모듈과 ESS용 수냉 쿨링 시스템인 Chiller와 H-VAC 모듈 등을 생산하여 주고객인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한중엔시에스는 'ECU를 부스터 제어부가 백업 제어하는 브레이크 장치 및 방법'과 '전자식 전공배력장치용 진공제어모듈 및 그 제어방법'에 대해 특허권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급발진 상황에서도 브레이크 작동을 가능케하기 때문에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