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관련주

[이슈 관련주] 엔화 엔저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TOP10

by 머니투어 2024.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최근 엔화가 연일 하락하는 가운데 일본 여행객과 투자 목적으로 엔화 예금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입장에선 수출 기업들은 호황이지만 수입하는 물건을 비싸게 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에너지, 생활 물가가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엔저 현상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이로 인한 수혜주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저현상에 대하여

1) 엔저 현상의 원인

항목 원인
경제적 요인 엔화 평가 절하를 위한 통화 정책 결정
금리 차이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
국제무역 무역 불균형
통화요인 통화 조작
환율 변동
정부 정책 및 개입 재정정책
통화 시장 개입

 

2) 엔저현상의 영향

  • 수출 경쟁력 : 엔화 약세는 국제 시장에서 일본 수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엔화 가치가 떨어지면 일본 상품 이 외국인 구매자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해집니다. 이는 일본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져 자동차, 전자 및 기계와 같은 수출 지향적인 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출량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 고 무역 수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수입 비용과 인플레이션: 엔화 약세는 수입품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엔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같은 양의 외화를 사려면 더 많은 엔화가 필요해 수입품이 더 비싸진다. 이것은 수입에 의존하는 기업에 더 높은 비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수입 비용의 증가는 소비자 가격에 영 향을 미쳐 가계의 구매력과 전반적인 국내 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관광 및 외국인 투자 : 엔화 약세는 더 많은 관광객과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평가 절하된 통화는 외국인 관광 객이 일본을 더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하여 잠재적으로 관광 부문을 활성화합니다. 또한 엔화 약 세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일본 자산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 외국인 직접 투자를 증가시킬 수 있습 니다. 이러한 관광객 및 투자 유입은 환대, 부동산 및 제조업과 같은 부문의 경제 활동을 자극할 수 있 습니다.
  • 내부 송금 : 엔화 약세는 일본에서 송금을 받는 일본 외부에 거주하는 개인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엔화 로 표시되고 현지 통화로 환전되면 엔화 약세로 인해 송금 금액이 높아집니다. 이것은 재정 지원을 위 해 이러한 송금에 의존하는 개인과 가족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엔화 약세는 일본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입품이 더 비싸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일 본 국산 대체재로 선호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잠재적으로 지역 산업에 도움이 되고 국내 소비 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비자는 높은 수입 비용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력의 영향을 받아 잠 재적으로 구매력이 감소하고 전반적인 소비자 지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무역수지 및 경상수지 : 엔화 약세는 국가의 무역수지 및 경상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출경쟁력 제고가 수입원가 상승분보다 크다면 무역수지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통화 평가절하와 수입 의존 도는 높은 수입 비용이 수출 이익을 능가할 수 있기 때문에 경상수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경쟁력 : 엔화 약세는 국제 시장에서 일본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본 수출의 경쟁력을 높 이는 동시에 다른 수출국과의 경쟁 심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유사한 산업에서 일본과 경 쟁하는 국가들에게 도전을 야기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수출량과 시장 점유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 습니다.

 

2. 엔저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TOP 10

1) 에어부산

  • 기업소개 : 에어부산은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항공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스계약을 통하여 Airbus A321, Airbus A320, Airbus A321neo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남권 지역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로 입지를 다진 사실상 국내 유일의 지역 기반 항공사로서, 국내에는 본사를 포함한 부산, 김포, 제주, 인천지점과 국외에 도쿄, 칭다오, 홍콩, 타이베이, 방콕지점 등이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LCC(저비용항공사)업체 중 김해공항 국제선 비중의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김해공항은 일본 노선의 비중이 높은 공항이어서 일본 여행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다른 LCC 항공사도 일본 여행 고객이 늘었지만, 특히 에어부산은 24년 1분기 기준 일본 여행객이 전년 동기 대비 450%나 급증했습니다. 엔저 현상으로 인한 일본 여행객 급증으로 LCC 업체 중 가장 큰 수혜를 본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하나투어

  • 기업소개 : 하나투어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7,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업체입니다.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엔저로 인한 일본 여행객 증가로 가장 혜택을 보는 섹터는 LCC 저가 항공사들과 여행사들인데, 여행사 대장주인 하나투어가 여행사 중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투어의 24년 1~5월 해외 패키지 여약 중 일본 여행 예약 비중은 24%에 달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수치입니다. 코로나 이후 꾸준히 일본 패키지 예약 건수가 증가하고 있고 일본행 상품 비중도 대폭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 수혜주 중 하나로 꼽힙니다.
 

3) 참좋은 여행

  • 기업소개 : 2007년 삼천리자전거주식회사로부터 분할설립됨.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각종 대행업무, 해외특산품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여행사업부문과 상품(해외특산품 등)판매로 구분되며, 2024년 1분기 대부분의 매출은 여행서비스사업부문(99.7%)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참좋은 여행은 직판여행사로서 유통과정을 없애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일본 여행 예약건수 비중이 다른 여행사에 비해 높고 22년 기준 일본여행 예약건수는 19년 대비 9배나 증가하여 일본 여행 수혜주로 포함됩니다. 그리고 새 먹거리로 뛰어든 크루즈 사업에서도 일본 크루즈는 500객실, 1000석의 하드 블록을 받았는데도 완판되는 등 일본 관련 상품 판매에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4) 롯데관광개발

  • 기업소개 : 1971년도에 설립된 여행전문업체로 관광개발 및 국내외 여행알선업, 항공권 판매대행업, 전세 운수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해온 대한민국 대표 종합여행기업입니다. 2020년 12월 18일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가 오픈하면서 당사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호텔과 리테일까지 확장되었습니다. 현재는 2개 사업부(여행사업부, 재경부), 20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 대리점 및 여행사들과의 업무 협력을 통한 판매망 확보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팬데믹 이후 일본 여행 상품을 많이 발매하였는데, 미야자키 단독 전세기 완판, 북해도 단독 전세기 상품 출시, 카지노 VIP 전세기 상품 등 전세기 노선 운항으로 인해 성과도 좋았습니다. 일본 여행객 증가와 일본 관련 여행 상품의 흥행으로 엔저 현상 수혜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5) BGF 리테일

  • 기업소개 : BGF 리테일은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는 물류사업, 식품제조 및 유통 등 동사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가맹본부가 자신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영업표지 등을 제공하고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품질기준, 영업방식이나 시스템을 사용하여 점포를 책임 운영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됨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최근 CU PB 상품 (자체제작상품)인 HEYROO 치즈맛 컵라면을 일본 도키호테 450여개 지점에 직수출하여 판매하기로 하였습니다. 라멘 왕국인 일본에서 한국의 라면을 판매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으나 한류 열풍으로 인해 라면 3사인 농심, 오뚜기, 삼양의 라면이 일본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기 때문에 CU의 PB 컵라면도 반사이익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그리고 돈키호테와 HEYROO 치즈맛 컵라면을 시작으로 다른 PB 상품 추가 판매도 논의중인데, 돈키호테는 일본 전역에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여행자들이 쇼핑을 위해 방문하는 필수코스이기 때문에 CU PB 상품의 해외시장 판매호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6) 화천기공

 

  • 기업소개 : 화천기공은 1945년 설립 이후 공작기계에 전념하는 화천그룹의 모회사입니다. 수치제어 공작기계는 직접 생산 및 수출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시리우스인베스트먼트를 설립하여 새로운 시장의 개척 및 확보를 위한 노력중에 있습니다. 대형 공작기계와 차량 부품을 생산하는 화천기계와 기어, 척 등을 만드는 서암기계, 자동화 설비를 제작하는 TPS Korea와 함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주 원재료인 NC콘트롤러는 일본업체인 FUNAC으로부터 전량 수입하여 엔화로 결제중입니다. 이에 따라 엔화가치의 하락은 화천기공의 영업이익율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수혜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7) 계양전기

  • 기업소개 : 계양전기는 1977년 4월에 전동공구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주요제품으로 전동공구, 엔진, 산업용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용도로는 기계, 건축 및 농업용으로 사용됨. 계양, 미쓰비시, 다이신 등을 주요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전장품의 매출비중이 약 65% 내외를 점유하고 있으며, 수출시장에서 의 매출 확대 시도중에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계양전기는 전동공구, 농기계용 엔진, 산업용구, 자도아용 DC모니터 등의 소형 엔진 원재료 대부분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엔저 관련 수혜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8) 삼익THK

  • 기업소개 :삼익THK는 수공용 줄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1965년 설립되었으며, 이후 기타 기계 및 장비제품의 제조 및 판매 업종을 추가하였습니다. 산업설비자동화, 반도체 제조장비 및 시험장비 등에 필수요소 부품인 LM시스템과 LM가이드, 볼스크류, 서브모터, 감속기 등을 조합한 메카트로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익THK는 주력품목인 LM시스템의 각종 적용 기술을 별도 기술지원홈페이지를 통하여 자료를 구축 및 고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삼익 공업이 91년 일본 THK 사와 기술 제휴를 맺고 THK가 생산하던 LM (Linear Motion, 직선운동)가이드를 국내 생산하기 시작한 이례로 40년간 삼익과 일본 THK 사는 동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THK 사로 부터 일부 제품을 공급받고 있고, 주력 제품인 LM 가이드도 원소재인 특수합금강을 일본에서 수입하여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엔저 수혜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9) 오이솔루션

  • 기업소개 : 오이솔루션은 2003년 8월 7일에 설립되어 전자, 전기, 정보통신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2월 2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광통신은 유무선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광트랜시버의 시장도 응용분야별 연평균 2~21%의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주력 제품은 광트랜시버로 대용량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광통신 장치에서 전기신호와 광신호를 변환시켜 광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핵심부품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오이솔루션의 주요 원재료는 레이저 다이오드 (LD), 광 다이오드 (PD), 집적 회로(IC), 인쇄회로기판 (PCB), 아이솔레이터 등으로 이 원재료들의 85% 를 해외에서 매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핵심 원재료 매입처는 일본 스미토모와 미쯔비시로 해외 원재료에서 이 두 일본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9년 기준으로 57%에 달했습니다. 일본 수출규제 이후 의존도를 낮추긴 했지만 여전히 일본에서 부품 수입의 비중이 높은 기업으로 엔저 수혜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10) 로체시스템즈

  • 기업소개 : 로체시스템즈는 TFT-LCD 및 반도체 제조 장비 제작을 주 영업목적으로 1997년 11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입니다. 주요 거래선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이며, 고객사양에 의한 주문생산 판매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FPD 및 반도체 제조 장비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FPD 및 반도체 생산용 이송장비 및 Laser Glass Cutting Machine장비등을 개발 공급하고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지분 약 40%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주주인 로체 코퍼레이션이 히로시마에 위치한 일본 회사이고, 최대 주주도 사키야 후미오라는 일본 사람입니다. 처음 LCD와 반도체 장비를 제조할때도 일본 로체와 계약을 통해 기술 도입을 했고, 현재도 LCD 장비 및 반도체 장비 유지 보수에 필요한 부품(컨트롤러, 드라입)을 일본 로체로부터 수입하기 때문에 일본 수입 비중이 높은 기업입니다. 따라서 엔저에 따른 수입비용 감소로 영업 이익율 증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엔저 관련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