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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 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정부는 어제 12일 오전 환경부 차관 주재로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기차 및 지하 충전소 화재 안전 관계부처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본격적인 종합대책 발표는 9월에 될 예정이지만, 오늘 있었던 회의를 바탕으로 어떤 방안이 마련될지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차관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에 대한 내용 정리와 수혜주, 관련주, 테마주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1.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
1) 정부의 전기차 화재 안전 대책 수립
- 배경: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이후, 정부는 전기차와 관련한 화재 안전 대책을 마련 중
- 정부 회의: 환경부 차관 주재로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및 전문가들이 참여한 회의가 열렸으며, 이 회의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 방안이 논의됨
- 대책 계획: 정부는 9월 초 발표를 목표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즉시 시행 가능한 방안과 장기적인 대책으로 나누어 대책을 추진할 예정
2) 주요 논의 사항
-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청라국제도시 화재 사건 이후 배터리 제조사 공개 요구가 증가하였고,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제원에 배터리 제조사를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 현대차는 선제적으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으며, 다른 업체들의 동참 여부는 미지수.
- 충전 제한: 서울시는 전기차 충전 시 90% 이하로 충전할 수 있는 제한을 권고할 계획이며, 이는 화재 방지를 위한 조치
- 전력선통신(PLC) 모뎀 장착 확대: 전기차와 통신할 수 있는 PLC 모뎀이 장착된 충전기를 늘리는 방안이 추진될 예정
- 지하 충전시설 설치 금지 검토: 지하 충전시설 설치를 금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나, 현실적 제약이 많아 실현 가능성은 낮음
3) 전기차 화재 위험에 대한 오해와 진실
- 화재 발생 빈도: 2020년 기준, 내연기관차가 전기차보다 화재 발생 빈도가 높음
- 진화의 어려움: 전기차 화재는 진화가 어렵고, 진화 시간과 인력, 소화수가 많이 필요하며 재발화 위험이 높음
2.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과 관련주 TOP10
1) 휴맥스홀딩스
- 기업개요 : 2009년 회사분할을 통하여 지주회사인 ㈜휴맥스홀딩스로 존속하게 되었고, 셋톱박스의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휴맥스를 분할 설립하였습니다. 2020년 9월 ㈜휴맥스아이티를 흡수 합병함에 따라, 지주사업 외에 IT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말 지주회사 체제에서는 탈피하였으나, 재무제표 상으로는 여전히 지주사업 관련 수익을 인식하고 있고, 주 수익원은 자회사의 브랜드 사용료, 배당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7% 증가, 영업이익은 558.9% 증가, 당기순손실은 4.6% 감소했습니다. 가정 중심의 미디어 시청 형태로 변화하며 IPTV 이용 및 VOD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재택근무, 언택트 등 망 사용 산업의 변화가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신흥시장에서는 인터넷 사용 가구 수가 증가하고 있고, 선진시장에서도 인터넷 속도개선 교체수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성장이 예상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전기차 화재의 주 원인 중 하나는 과충전인데, 현재 아파트 등지에 다수 설치된 완속 충전기에는 과충전 방지 장치인 PLC모뎀이 별도로 장착되지 않은 경우가 많음. PLC 모뎀은 차량 배터리 충전 정보를 받아 충전량이 95%가 되면 충전기를 자동으로 제어함. 휴맥스는 주력으로 하던 셋톱박스 시장이 위축되자 휴맥스 모빌리티와 휴맥스 EV를 만들어 전기차 충전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그리고 독일을 포함한 유럽(EU)향 차세대 상업용 전기차 충전기를 개발하기 위해 독일의 전기차 충전 기술 회사인 '헤이차지(HeyCharge)'와도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바 있습니다. 휴맥스의 전기차 충전기는 과충전 방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번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으로 '과충전 방지장치'를 갖춘 전기차 충전기로 교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며 휴맥스 홀딩스가 관련주, 수혜주로 편입되었습니다.
- 휴맥스홀딩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와이엠텍
- 기업개요 : 와이엠텍의 주요제품은 에너지 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전기자동차, 전기차 충전기, 태양광 인버터 등에 적용되는 직류 고전압 EV Relay입니다. 저전압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전동차, 정류기, 조명제어 등에 활용되는 DC Relay 및 Latch Relay도 고객에게 공급합니다. 저전압부터 고전압까지 직류 전력제어용 릴레이를 생산하는 국내 부품, 소재, 장비강소기업으로 동종기술 선도국인 일본, 미국 업체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은 77.6% 감소, 당기순이익은 63.5%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대부분 전기차 충전기 및 ESS 관련 업체로 발생하고 있으며, 산업의 특성상 매출처는 소수의 대기업 중심이기 때문에 매출처의 수주 발생 시기에 따라 계절성이 영향이 있습니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 확대에 따른 고용량, 고전압 배터리 시장의 성장과 국내 ESS 정책 변화에 따른 수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전기차 열폭주 배터리의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는 양방향 고전압 릴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의 관련주, 수혜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릴레이는 배터리 내부 전기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부품으로 전기 과부하 사고를 예방해 배터리나 ESS (에너지저장장치)의 폭발을 예방합니다.
- 와이엠텍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캐리 (구 윌링스)
- 기업개요 : 캐리의 사업부문은 크게 두가지로, 신재생에너지 부문과 Power Solution 부문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ESS의 구성요소인 전력변환장치를 자체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ESS의 EPC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캐리는 전기압력밥솥용 유도가열 인버터, 선박수처리용 전력변환장치, 직수정수기, 순간온도제어장치, 통신용 배터리팩 및 전기차 충전기 등 다양한 전력변환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4년 3월 29일에 상호명을 윌링스에서 캐리로 변경한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0.9% 증가, 영업손실은 26% 감소, 당기순손실은 29.1% 감소했습니다. 인버터 고장 시 전체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하는 대부분 국내업체의 센트럴타입의 단점을 보완한 멀티스트링타입 인버터를 개발보급 합니다. 저렴한 가격, 용량 선택 유연성, 공간적 제약 해소 등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는 대응전략을 수립해 매출증대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캐리는 순간온도제어장치, 통신용 배터리팩 및 전가차 충전소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기차 화재를 유발하는 과충전 방지를 위해 PLC 모뎀이 탑재된 화재예방형 충전기로 교체할 예정이고, PLC 모뎀 가격에 상응하는 40만원을 '전기차 배터리 정보 수집 등을 위한 장치비' 명목으로 추가 지원해주는 안을 논의하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 캐리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와이투솔루션
- 기업개요 : 와이투솔루션은 전원공급장치인 PSU(Power Supply Unit)의 개발 및 제조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고,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에 사용하는 파워모듈 및 바이오 신약개발을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PSU 93.4 %, 화학상품 도매 사업부 6 % 로 구성되며 LG전자 등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전기차 충천기용 전원장치, 차량용 인버터,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 고부가가치 사업으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후속 모델로 50kW급 파워모듈 선행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자동차 충전과 연관된 부품인 OBC, LDC 등 신규사업 참여도 검토 중입니다. 건성황반변성치료제 관련 동사는 2022년 5월 첫번째 환자 투약을 시작으로 임상계획에 따라 성실히 임상을 진행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와이투솔루션은 2017년 투자사 클린일렉스와 함께 전기차충전기 SMPS를 공동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차구했고, 4년만인 21년 10얼월에 1차 목표인 35kW 직류전원장치 (SMPS, Switching Mode Power Supply) 개발을 세계 최초로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지역 영업 사무소를 설립해 북미 판로를 적극적으로 개척중입니다. 이러한 세계 최초 화재예방 충전기 개발 성공 이력으로 인해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 관련주, 수혜주로 분류되었습니다.
- 와이투솔루션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5) 레몬
- 기업개요 : 레몬은 2012년 9월 소재전문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나노관련사업 및 전자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땀으로 인한 습기는 배출시키고, 물은 통과하지 못하게 하는 투습방수 기능과 쾌적함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는 고통기성을 동시에 구현하는 복합기능성 나노섬유 멤브레인을 제조 및 이를 이용한 응용 제품을 생산, 판매함. 전자부품사업은 무전해 도금기술을 이용하여 전자파 차폐,흡수 및 방열기능의 극박막 복합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손실은 64.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했습니다. 전체 매출액 중 약 77%를 차지하는 나노관련사업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약 92 % 증가하면서 동사의 전체 매출액 또한 증가하였고, 원가가 하락하고 판관비와 인건비 또한 감소하면서 영업손실 폭이 축소되었습니다. 전자부품사업은 신규사업을 발굴하여 매출에 기여하기 위해 준비중이며,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중 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전고체 배터리는 열폭주 가능성을 줄이고, 휘발성 물질이 없어 폭발 위험성을 낮춥니다. 주식회사 레몬은 나노파이버를 사용한 전고체 전지를 개발했고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그래서 2030년 배터리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고체 배터리 부분의 상용화 시장에서 기술을 선점했기 때문에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 관련주, 수혜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레몬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6) 그리드위즈
- 기업개요 : 그리드위즈는 전력 수요 관리 서비스 제공, 전기차 충전 모뎀 및 충전기 제조ㆍ판매, ESS 및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공사ㆍ운영 관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수요관리,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 사업 등 4개 사업 주축으로 전력계통의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드위즈의 경쟁력은 크게 안정성, 유효성, 투명성으로 돌발상황을 대비하고 고객사의 기여도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최근 사업연도 기준 국내 매출액이 약 87%, 해외 매출액이 약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한국전력거래소입니다. 추후 전기차 충전 모뎀과 지능형 전기차 충전기의 해외 현지 생산을 통해 EM 사업을 확대하고, 해외 V2G(Vehicle to Grid) 서비스 시장을 개척하고자 준비중에 있습니다. 영위하고 있는 사업 분야들을 연계하여 'No.1 VPP 운영 플레이어'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급속충전기는 전력선통신(PLC)모뎀이 장착되어 전기차 배터리 충전상태정보(SoC)를 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건네받아 충전기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완속충전기는 대다수 PLC 모뎀이 없는데, 올해부터 완속충전기를 PLC 모뎀을 단 '화재예방형 완속충전기'로 교체하기 위해 보급중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그리드위즈는 현재 PLC 모뎀 1위 업체로 국내 시정점유율 (M/S)을 무려 90%를 차지하고,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30%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전기차 화재 종합 대책에 최대 수혜주, 테마주, 관련주 중 하나로 꼽힙니다.
- 그리드위즈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7) 알티캐스트
- 기업개요 : 알티캐스트는 1999년 설립된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및 공급 기업으로 휴맥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입니다. 사업 내용은 크게 미들웨어 플랫폼 및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과 종속회사인 오윈이 영위하는 인카페이먼트 및 커넥티드카 커머스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현재는 Cloud 기반의 방송용 소프트웨어 공급 및 소프트웨어 품질 검증 사업(QA)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감소, 영업손실은 43.2% 감소, 당기순손실은 19.2%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사업 전환 과정에서 미디어와 클라우드 솔루션 관련 매출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5.6% 감소했으나 인력 조정, 재배치를 통한 직간접비 절감 효과로 영업적자 폭은 축소되었습니다. 2023년부터 대기업 계열사와 협력 하에 OCPP 기반 표준 충전용 미들웨어 개발에 성공하여 사업 개발을 추진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알티캐스트는 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차지인' 기업의 최대 주주입니다. 차지인은 미국 파스칼 시스템에 전기차 충전기 플랫폼 공급, 인도네시아 충전 시장 선점 및 합작사를 설립하며 글로벌 전기차 충전 시장도 적극 공략중인데, 알티캐스트는 차지인의 지분 약 15~16% 가량을 보유중입니다. 게다가 휴맥스의 자회사로, 휴맥스홀딩스가 휴맥스를 지배하고, 다시 휴맥스가 알티캐스트를 지배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휴맥스홀딩스가 이번 전기차 화재 종합 대책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알티캐스트도 같이 반사이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 알티캐스트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8) 이닉스
- 기업개요 : 이닉스는 전기차용 배터리의 유형 중 파우치 배터리의 효율과 수명을 증진시키고, 배터리의 안전성을 보완하여 결과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는 부품을 생산하여 납품합니다. 2016년 이차전지 Safety Solution업체로 탈바꿈하여 배터리셀 패드와 내화격벽을 현대 모비스, SK On, 그리고 관련 협력사들에 공급 중입니다. 폭스바겐을 완성차제조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기에 SKBA를 통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이닉스는 별도의 수주없이 완성차 업체의 수시 생산계획에 따라 공급되며, 완성차 업체의 생산계획에 따라 사의 수주총액이 결정됩니다. 현재 2차전지 시장은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ESS등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되어 중장기적 관점으로 성장세 전망됩니다. 이에 이닉스는 제품 개발, 수익성 개선으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할 예정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이닉스는 세이프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모듈 간 설치되는 내화 격벽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이 내화 격벽은 화재 발생 시 폭발을 지연시켜 차량 탑승자들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닉스는 현대모비스, H그린파워, SKBA 등을 중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화재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 이닉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9) 삼기이브이
- 기업개요 : 삼기이브이는 2020년 10월 12일 주식회사 삼기로부터 물적분할하여 전기차용 배터리 관련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부품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삼기이브이가 주력 제품으로 양산 중인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에서 요구되는 까다로운 성능 및 품질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일반적인 주조공법과 달리 고진공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개발이 진행됩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8% 감소, 영업이익은 85.0% 감소, 당기순이익은 51.5% 감소했습니다. 선행 사양으로 제품개발 및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국내 메이저 배터리제조사로부터 지속적인 개발 참여 요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매출증가 예상. 다양한 신규고객사와 북미지역 배터리 프로젝트에 대한 공급업체 선정/수주 관련 활동 진행중입니다. 현재 신규 이차전지 고객사 북미향 양산제품을 수주하여 26년부터 공급할 예정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삼기이브이는 외부의 강한 충격으로부터 셀을 포함한 모듈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는 전기차 배터리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핵심부품인 '엔드플레이트'를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전가차 화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삼기이브이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0) 민테크
- 기업개요 : 민테크의 명칭은 '주식회사 민테크'라고 표기. 영문명은 'Mintech Co., Ltd'라고 표기됩니다. 2015년 6월 16일 '주식회사 민테크'로 설립되었습니다. 전기화학 및 배터리 산업의 혁신과 성장에 기여하는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기반 이차전지 진단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 "이차전지 진단기술 및 장비 전문 기업" 입니다. 전기차 제조사,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배터리 진단기술 및 진단솔루션 개발/검증/사업화를 수행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향후 매출의 성장과 신규 사업의 전개를 위해 2024년~2026년 약 100억원, 93억원, 114억원 규모의 시설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 관련 산업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미주, 유럽 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각종 학회 및 전시회를 참가하고 있습니다. 해외 고객사를 발굴하기 위해 배터리 장비 판매법인과의 파트너십, 현지화 전략을 통한 판매 활동을 추진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민테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화재를 초기에 차단하는 배터리 진단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전기차 화재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 민테크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총정리
최근 전기차 화재로 인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중인데, 위의 10종목 외에도 섹터별로 아래 주식들이 움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련 이슈가 있을 때마다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기차 충전 : 휴맥스홀딩스, 와이엠텍, 알티캐스트, 캐리, 와이투솔루션, 그리드위즈, 휴맥스, 아이엘사이언스, 캠트로스 등
- 전고체 : 레몬, 한농화성, 씨아이에스, 이수스스페셜티케미컬, 이브이첨단소재, 레이크머티리얼즈 등
- 전력저장장치 (ESS) : 와이엠텍, 캐리, 그리드위즈, 씨아이에스, 엠플러스, 유일에너지토크 등
- 기타 : 민테크 (배터리 진단), 삼기이브이 (배터리보호막), 이닉스 (배터리 내화격벽), 이렘 (바다늄 배터리 : 리튬 배터리 대체제로 주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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