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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24년 8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전동화 전환을 비롯한 미래 사업에 10년간 총 120조 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선언했습니다. 연평균 12조 원에 달하는 투자로 완성차 기술력 혁신과 모빌리티 사업, 에너지 사업자 부문 등에 투여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자율주행 기술 등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하이브리드 관련주 대표 10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 120조 투자 계획 정리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1) 현대자동차 120조 투자 계획 정리
현대자동차는 전동화 전환 및 미래 사업을 위한 10년간 총 120조 원 규모의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2033년까지 진행될 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 판매 목표:
- 2030년까지 제네시스를 포함해 연간 555만 대(전기차 200만 대, 전체의 36%) 판매 목표
- 전기차 판매 목표: 북미 69만 대, 유럽 46만 7천 대
-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전략:
- 하이브리드 차량 라인업을 7종에서 14종으로 확대
-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를 2026년 말부터 북미와 중국에서 양산
- 배터리 기술 혁신:
- 2030년까지 보급형 NCM 배터리 개발 및 배터리 에너지 밀도 20% 이상 향상 목표
- 자율주행 기술 발전:
- ‘End-to-End 딥러닝 모델’ 구현
- 레벨 4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업체에 차량 판매를 위한 파운드리 사업 추진
- 수소 에너지 목표:
- 'HTWO' 브랜드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전환 주도
- 2045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 달성 목표
- 주주 가치 제고 및 수익성 개선:
- 주당 최소배당금 제도 도입 및 총 주주수익률(TSR) 35% 이상을 기반으로 한 주주환원 정책 실행(2024~2027년)
- 분기 배당금 2500원으로 상향 및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추진
- 2030년까지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10% 이상 달성 목표
2)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 정의
내연기관 엔진 그리고 전기배터리(리튬) 결합으로 에너지를 회생하는 자동차입니다. 그래서 환경 친화적인 차량이라 부르기도 하며 유해가스 배출량을 줄인 자동차로서 만족감이 높은 차량입니다. 가솔린 그리고 전기모터로 결합했기 때문에 소음 및 진동이 없고, 엔진에 불필요한 힘들을 줄여서 과부하가 늦게 진행됩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 특징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결합하여 저속주행을 했을 때에는 전기로만 주행이 되며, 따로 가동없이 브레이크를 통해서 전기를 충전합니다. 하지만 플러그인 방식은 직접 단자를 꼽아서 진행하면 되고 주행거리는 70~80km가 가능하지만, 보통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차량들은 병렬식 하이브리드 자동회생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이용하는 휘발유 디젤보다 50% 높은 연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제공하는 혜택들이 많아서 다들 한 번씩은 바라보게 되는 자동차인 것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과 단점
장점 | 1) 높은 연비와 최대 주행거리 2) 주행 중 발생되는 소음이 내연기관 차량 대비 현저히 적음 3) 자동차 유지비나 혹은 고장률 등에서 알려진 만큼 과대하지 않음 4) 안정적인 차체자세제어와 승차감 향상 5) 가속력이 좋음 6) 전기차 또는 수소차에 비해 진입장벽이 적음 7) 정책적 혜택 |
단점 | 1) 비싼 가격 2) 배터리로 인한 고중량 3) 배터리의 크기로 인하여 트렁크 공간이 협소함 (일부 모델 한정) 4) 민감한 희생 제동 브레이크 5) 배터리의 화학적 불안정성 6) 정비의 위험함 7) 기온에 따라 연비의 변동이 큰 점 |
2.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TOP10
1) 삼화콘덴서
- 기업개요 : 삼화콘덴서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 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믹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내수면에서는 대형 IT기업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 유지로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8.5% 증가, 당기순이익은 25.1% 증가했습니다. MLCC, FC, DCC 등 주요 품목들의 매출이 모두 증가하였으며 특히 전장용/산업용 콘덴서 수요 확대로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 증가했습니다. 신규 사업으로 태양광 가로등, 태양광 도로 표지판용 에너지 저장장치, E-mobility용 제품에 적용 가능할 수 있는 배터리 커패시터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삼화콘덴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DC-LINK 커패시터 및 세라믹형 커패시터 모듈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지난 2013년 현대모비스의 하이브리드카-전기차용 직류 연결 (DC-LINK) 콘덴서 공급 업체로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삼화콘덴서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2) HL만도
- 기업개요 : HL만도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차량의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에 관련된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하여 현대/기아차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까지 고객다변화를 진행 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7.7% 증가, 당기순이익은 255.5% 증가했습니다. HL만도의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3년 기준, 약 42%를 차지합니다. 동사는 고해상도 카메라와 고성능 레이더를 통해 L2+ 제품을 양산 중이며, L3 제품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HL만도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회생제동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2012년 HMC 소나타 하이브리드 차종과 KMC K5 하이브리드 차종에 적용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새시(Chassis) 부품 (프레임, 서스펜션 시스템, 조향 시스템, 제동 시스템, 파워트레인 등)을 제조하는데, 원래 새시 부품은 변화가 거의 없는 보수적인 부품이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와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 모델 출시로 새시 부품 역시 변화가 촉진되며 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HL만도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한국단자
- 기업개요 : 한국단자공업은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에 따라 자동차 및 전자부문 단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부품 제조기술로 다져온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내실 있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77.4% 증가, 당기순이익은 54.6% 증가했습니다. 매출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자동차용 커넥터, 전자모듈, 전자용 커넥터 부문에서의 매출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강화되었습니다. 2024년 자동차부문 제품평균가격이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하였으며, 전자부문의 경우 제품 평균 가격은 전년동기대비 동결되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자동차 연료 계통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특히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사용되는 커넥터와 전장 모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로 편입됩니다. 최근 글로벌 전기차 수요감소로 성장둔화를 겪고 있는 가운데서도 한국단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매출이 지지해 주어 매출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북미 주요 고객사 중 하나인 스텔란티스가 북미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북미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 증가가 영향을 준 것으로 추측되어 이미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요 급증의 수혜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한국단자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삼화전기
- 기업개요 : 삼화전기는 1973년 삼화니찌콘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74년 삼화전기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콘덴서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특성별로 전해콘덴서, 전기이중층콘덴서, 칩전해콘덴서, 하이브리드콘덴서 등 제품군으로 구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삼화텍콤은 인도네시아 현지공장인 PT.SAMWHA INDONESIA(보유지분 100%)를 설립하여 트랜스포머, 파워인덕터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12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5% 증가했습니다. 전해콘덴서, Green Cap, 상품의 매출액이 모두 전년동기 대비 상승하였고 콘덴서에 사용되는 원자재 가격이 우호적으로 작용하여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기존거래선에서 영업부의 거래처 수시방문에 의한 문제점 보완 및 거래관계 지속유지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삼화전기는 현대자동차와 협력하여 연비를 10~15% 높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기이중층 콘덴서 모듈 개발에 성공한 바 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현재 주력 제품 중 하나인 Hybird Cap은 알루미늄 전해 커패시터 전해질로 전도성 고분자와 전해액을 혼합 적용한 커패시터인데, 기존 고체 커패시터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 자동차 전장용으로 적합합니다. 국내에서는 삼화전기만 독자적으로 개발 양산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내 최대 전장 업체와 7년간 5천6백만 불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여 주목받았습니다.
- 삼화전기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5) 뉴인텍
- 기업개요 : 뉴인텍은 커패시터 및 증착필름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커패시터는 전기를 사용하는 산업에 필수 사용되는 부품, 증착필름은 커패시터 제조에 필요한 원재료입니다. 동사에서 제조/판매하고 있는 커패시터는 생활가전용, 전력용, 신재생에너지용, 의료용 등 인간생활과 밀접한 산업에 쓰이고 있습니다. 커패시터의 주요 재료로 쓰이는 증착필름을 직접 제조하여, 동사에서 직접 사용하거나, 전 세계 필름커패시터 제조업체 50여 곳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감소,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39.7% 감소했습니다. AC용 콘덴서 사업부문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지만 PECAP, 증착필름 등 사업문에서 모두 매출이 감소하였고 전체적인 매출감소에도 원재료 가격의 하락 및 비용감소로 영업손실 폭이 감소했습니다. 기존 뉴인텍의 거래처들은 장기간 거래를 해온 거래처들로 거래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커패시터(콘덴서)는 전하(전기)를 충전하는 부품으로 극성을 갖는 두 금속판이 존재하며 그 사이가 유전체(절연체)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 커패시터(콘덴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들어가는 필수 부품으로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안정화해 자동차의 모터 효율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뉴인텍인 국내 커패시터 1위 기업으로 2005년 국내 1호 하이브리드였던 아반떼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현대자동차에 하이브리드용 커패시터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강점은 커패시터용 필름까지 직접 생산하여 빠르게 고객맞춤용 부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품질, 속도, 가격 경쟁력에서 경쟁사 대비 비교 우위에 있으며 현대기아차뿐만 아니라 GM, 벤츠 등의 친환경 자동차에도 당사의 커패시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뉴인텍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6) 성문전자
- 기업개요 : 성문전자는 사업의 성격에 따라 2개의 부문(콘덴서용 금속증착 필름사업, DM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콘덴서용 금속증착 필름 사업 사업부문은 콘덴서용 금속증착필름을 주요 생산 및 판매제품 유형으로 하며 동사와 종속 회사인 청도성문전자유한공사가 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성문전자의 주 고객층은 필름콘덴서 제조업체로서 내수와 수출(LOCAL 포함)은 각각 3 %와 97 % 비중을 차지합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24.3% 감소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미미하게 감소하였지만 급여, 운반비 등의 판매비와관리비, 인건비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약 42% 감소하였습니다. 2024년은 원재료 가격상승으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이 예상되고 있으며, 내부의 원가절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필수 부품인 커패시터 (콘덴서)의 주 원자재인 금속증착필름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성문전자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7) 코웰패션
- 기업개요 : 1974년 6월 11일 외국법인인 필립스코리아로 설립되어 사업을 영위하다가 2015년 3월 27일자로 코웰패션으로 사명을 변경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전자사업이며, 전자사업의 주요 제품은 가전제품 및 자동차의 부품으로 사용되는 콘덴서와 저항기입니다. 2024년 5월 3일 코웰패션은 100% 자회사 씨에프씨 흡수합병하였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53.5% 감소, 당기순이익은 43.6% 감소했습니다. 2024년 7월 12일 자회사 씨에프씨를 흡수합병하기로 공시하였습니다. 코웰패션은 합병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증대하고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코웰패션은 어려운 영업여건을 극복하고 각 사업부문을 전문화하여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패션사업부를 인적분할 재상장 하였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2015년 4월 코웰패션은 콘덴서와 저항기 등의 전자부품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필코전자와 합병하였습니다. 필코전자는 현재 코웰패션의 전자 사업부라고 볼 수 있는데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수소연료전지 등에 사용되는 필름 커패시터(콘덴서)를 생산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차 관련주로 볼 수 있습니다. 굴지의 국내외 종합 자동차 부품 제조사인 HD-Mobis 및 HD 트란시스를 통하여 EU의 스텔란티스 그룹이나 VW의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사용되는 코웰패션의 DC-Link 콘덴서와 기타 콘덴서 (LDC용, OBC용)의 공급량을 확대하기 위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 코웰패션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8) 세방전지
- 기업개요 : 세방전지는 차량용 및 산업용 연 축전지 등을 제조/판매하는 회사로서 대표 브랜드로는 '로케트 배터리'가 있습니다. 내수 판매경로는 대리점, 직판, 기관납 등이며, 수출 판매는 DIRECT 및 LOCAL 수출 등으로 이뤄지며 각각의 2024년 1분기 매출 비중은 내수 40.0%, 수출 60.0%입니다. 2023년에는 세계 130여 개국에 US$74,007만 불(2022년 연간 : US$65,450만 불)의 수출을 시현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 증가, 영업이익은 2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63% 증가했습니다. 당분기 생산량은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한 570만 대이며, 차량용 축전지 관련 매출이 46.8% 증가함에 따라 전체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주요 원재료인 납 가격이 2023년 대비 2.8% 감소하였으며 전략적 판매 전략과 수익성 중심의 운영으로 매출 원가가 개선됨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2006년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니켈수소전지를 개발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차세대 연축전지로 정차 시 엔진을 멈춰 공회전을 줄이는 ISG(Idle Stop & Go) 기능에 최적화된 AGM 배터리를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AGM 배터리는 자동차를 움직이는 주동력용 배터리인 리튬전지와는 달리 연축전지로 시동용 배터리입니다. AGM 배터리는 일반 연축전지에 비해 판매 단가가 두 배 비싼 대신에 배터리 수명이 300% 이상 길고 내구성이 좋아 현대차그룹과 KG모빌리티, BMW 등의 여러 친환경차에 제품이 공급됩니다. AGM 배터리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모두 탑재되는데 최근에 전기차 수요가 둔화되는 상황에서도 전 세계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의 수혜를 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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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코리아에프티
- 기업개요 : 코리아에프티는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과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입니다.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48.14%, 폴란드 41.92%, 중국 9.02%, 인도 6.69% , 미국 3.11%, 연결조정 -8.88%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은 31.2% 감소, 당기순이익은 15.8% 감소했습니다. 코리아에프티는 완성차 판매 호조에 따른 탑라인 성장, HEV 물량 확대에 따른 마진율을 개선했습니다. 2022년 출시한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 차량 ID BUZZ 의장부품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코리아에프티는 유럽 자동차 부품 공급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코리아에프티는의 주력 제품은 카본 캐니스터는 연료탱크 내 증발 가스를 포집해 엔진으로 환원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필수 부품 중 하나입니다. 코리아에프티는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 증가로 캐니스터 사용량과 가격이 상승했고, 글로벌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고성능 캐니스터 사용량이 더욱 늘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로 인식됩니다.
- 코리아에프티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0) SNT모티브
- 기업개요 : SNT모티브는 자동차의 친환경 모터, 계기판, 새시, 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소구경 화기류(소총, 권총, 기관총 등) 등 방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자동차부품은 기술력 및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Tier-1으로서 세계 각 국의 GM을 비롯해 현대차/기아, PSA푸조-시트로엥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합니다. 특히 친환경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구동모터 핵심부품은 지속적으로 공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방산 역시 안정적 매출을 시현 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감소, 영업이익은 18.1% 감소, 당기순이익은 14.3% 감소했습니다. HMG 하이브리도 성장세에도 GM향 DU납품 감소 및 EV 구동 모터 감소세가 큰 부분을 차지하며 외형은 축소되었습니다. 고정비 절감 노력에도 영업이익 또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친환경차 관련 제품군 확대 및 기존 및 신규고객사 추가물량 확보에 매진할 예정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시동발전모터(HSG)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차의 하이브리드에 시동모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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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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