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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

[IPO] 24년 10월 2주차 공모주 청약 일정 (10.7~10.11)

by 머니투어 2024.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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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오늘은 24년 10월 2주차 공모주 청약 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공모주 청약 일정 요약

종목명 수요예측일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 희망공모가 주관사
셀비온 2024.09.24 ~ 09.30 2024.10.07 ~ 10.08 2024.10.11 2024.10.16 10,000 원
~ 12,200 원
대신증권
인스피언 2024.09.23 ~ 09.27 2024.10.07 ~ 10.08 2024.10.11 2024.10.18 8,000 원
~ 10,000 원
한국투자증권
한켐 2024.09.23 ~ 09.27 2024.10.07 ~ 10.08 2024.10.11 2024.10.22 12,500 원
~ 14,500 원
신영증권
유진투자증권
루미르 2024.09.26 ~ 10.04 2024.10.10 ~ 10.11 2024.10.15 2024.10.21 16,500 원
~ 20,500 원
NH투자증권
와이제이링크 2024.09.25 ~ 10.02 2024.10.10 ~ 10.11 2024.10.15 2024.10.18 8,600 원
~ 9,800 원
KB증권
신한제14호스팩 2024.09.26 ~ 09.27 2024.10.10 ~ 10.11 2024.10.15 2024.10.21 2,000 원
~ 2,000 원
신한투자증권

 

2. 상장기업 소개 및 청약 상세

1) 셀비온

- 기본정보

법인명 셀비온
설립 2010년 7월 21일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3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6층
대표 김권
업종 의약품제조업
매출액 (23년) 1,471 (백만원)
영업이익 (23년) -5,043 (백만원)
직원수 40~70 명 (23년)
홈페이지 바로가기

 

- 주요특징

  • 셀비온은 방사성의약품 치료제와 진단제 개발, 방사성의약품 생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제품으로는 전립선암 치료제인 'Lu-177-DGUL'와 진단제 'Ga-68-NGUL'을 활용한 전립선 특이세포막항원(PSMA) 표적의 전립선암 테라노스틱 방사성 의약품이 있음. 이 전립선 암치료 약물은 PSMA 표적 신약을 국내 임상2상 진행중으로 셀비온은 현재 미래 유망 신약 개발 플랫폼으로 평가받음.
  • 신약 외에도 복제약(제네릭 의약품) 생산과 위탁 생산 사업도 병행하고 있어, 바이오산업 내에서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유지하고 있음
  • 상장을 위한 피어기업(유사기업)으로 유한양행, 한미약품, 보령, HK이노엔, JW중외제약 등 국내 최상위 대형제약사를 기준으로 공모가를 설정했는데, 해당 기업들과 규모면에서도 차이가 크고 주요 파이프라인 등도 달라서 적절치 않다는 평가가 있음.
  •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증시 입성에 도전
  • 이번 상장을 통해 약 186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며, 이 자금은 주로 전립선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 2상, 3상 시험 비용으로 사용될 계획임. 또한, 신약 임상과 연구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임상의약품 생산 비용과 연구 인력 충원 및 운영자금으로도 일부 사용될 예정

- 공모주식수 및 배정

2) 인스피언

- 기본정보

법인명 인스피언
설립 2009년 6월 15일
소재지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78 1309호(가산동, SJ테크노빌)
대표 최정규
업종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매출액 (23년) 16,083 (백만원)
영업이익 (23년) 4,032 (백만원)
직원수 98 명 (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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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특징

  •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기업 경영 컨설팅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주요 사업 분야로는 EAI/B2B 통합, SAP NetWeaver 컨설팅 서비스, IT 인프라 개선을 위한 비즈니스 솔루션, SAP 암호화, 모니터링 솔루션 등을 영위함.
  • 특히, SAP 관련 솔루션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SAP 시스템의 개인정보보호 강화와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 SAP 인증을 받은 이 솔루션은 SAP 시스템의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며, 다수의 개인정보를 보유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함.
  •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로그 솔루션인 “BizInsider PLUS”를 통해 대량의 로그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중 이고,  IT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로그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보안 위협을 탐지하는 “BizInsider SIEM”을 2025년 정식 출시할 예정임.
  • ERP분야 글로벌 1위 기업은 SAP의 구축 파트너이고, 다수의 EAI솔루션 제품 라인업과 보유한 특허를 바탕으로 EAI컨설팅 서비스 국내 1위 수준 유지. EAI는 Enterprise Application Intergration의 약어로 서로 다른 플랫폼(OS, DBMS 등) 및 애플리케이션(ERP, MES, CRM 등)들 간의 정보에 대한 전달, 연계,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
  • SAP 개인정보 접속기록 솔루션인 '비즈인사이더 엑스콘(Bizinsider XCon)'이 정부 조달청의 공식 조달 품목으로 공식등록되었고, 국내 유수의 대기업을 포함하여 250여 고객을 보유 중.
  • 최근 IPO에 도전하는 기업중 상당수가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반면, 인스피언은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고, 사이버 보안 관련 시장도 매년 1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평가가 긍정적인 편.

- 공모주식수 및 배정

 

3) 한켐

- 기본정보

법인명 한켐
설립 1999년 10월 15일
소재지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11로 55-11
대표 이상조
업종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
매출액 (23년) 26,940 (백만원)
영업이익 (23년) 5,021 (백만원)
직원수 70 명 (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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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특징

  • 한켐은 유기화합물 소재 생산 기업으로 OLED소재, 촉매 소재, 의약 소재등을 약 25년간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및 CD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방식으로 생산하는 전문 기업. 고객사의 특정 요구에 맞춰 화합물 소재를 연구, 개발, 생산하고, 최적화된 제조 공정과 순도 높은 최종 제품을제공함으로써 제품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DMO를 주요 사업으로 함
  • OLED 제품을 통한 매출 비중이 높은데, 중국, 캐나다 등에 위치한 기초화학물질 생산업체로부터 원료를 구입한 뒤, OLED 제조에 필요한 소재를 연구개발 및 생산하여 원천소재 개발업체에 판매하고 있음. 주로 발광층 소재 및 공동층 소재를 납품함.
  • 한켐의 매출액은 2020년 135억에 불과했지만, 23년 기준 269억원을 기록하며 3년 사이 2배 규모로 성장함. 영업이익도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음.
  • 24년 2월 옥천군과 500억 원대 규모의 증설 투자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전자재료 OLED소재 및 석유화학촉매에 대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생산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한켐은 2차전지 전해액 소재(모노머)를 공동 개발하면서 LG화학과 관계를 맺었는데, 이를 통해 OLED소재의 대량 합성 기술 개발로 LG전자의 곡면 OLED TV를 생산할 수 있음. LG그룹사로부터 기술력 검증이 끝나 다른 고객사와의 신규 계약도 기대됨.
  •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전망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OLED 비중이 27년 38%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OLED 수요처별로 보면 77%가 스마트폰이고, 그 다음으로는 TV, IT, 전장으로 중대형 OLED 패널 시장이 성장을 이끌고 있음. 전체적으로 연평균 4.9%의 성장률을 예상함.

- 공모주식수 및 배정

4) 루미르

- 기본정보

법인명 루미르
설립 2009년 10월 29일
소재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수로 767 A-621
대표 남명용
업종 항공기,우주선 및 부품 제조업
매출액 (23년) 12,126 (백만원)
영업이익 (23년) -3,023 (백만원)
직원수 68 명 (23년 12월)
홈페이지 바로가기

 

- 주요특징

  • 루미르는 우주산업에서 주야간 전천후 지구 관측이 가능한 SAR 위성 시스템과 영상/정보 서비스, 인공위성 관련 전장품 그리고 우주기술을 활용한 민수 장치인 대형 선박용 솔레노이드 제조를 수행함. 누리호 3차 부탑재위성 발사에 성공하기도 함.
  • 비교기업으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등 4개 기업을 선정함. 비교기업 집단이 루미르와 비교했을 때 매출액, 영업이익 등에서 매우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공모가에 대한 고평가 논란이 있음.
  •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되는 공모자금을 활용하여 2026년 발사 예정인 자체 개발한 초고해상도 소형 SAR위성 루미르X(LumirX)로 시작해 총 18기의 위성군집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한 위성SAR 영상, 정보 서비스 제공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임. LUMIR-X가 지구 관측 정보를 수집하면 회사는 관측 정보를 가지고 다수의 기관과 기업에 영상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현재 루미르의 주요 수익원은 국가 연구과제(R&D)에서 나옴. 총 242억원 수준의 사업 과제를 수행함. 특히 ‘Ka 밴드 송신기 및 Ka 밴드 능동형 어레이 안테나’, ‘고속 고기동 위성의 제어모멘트자이로 CMA 제어기’는 개발이 완료되면 모든 국가위성에 탑재될 예정 .
  • 이외에도 초분광, 가시광 듀얼센서 카메라를 탑재한 초소형 위성, 초분광 센서를 이용한 머신비전 시스템, 초고해상도 초소형 영상 레이더 위성 탑재용 X-밴드 능동위성배열안테나 등 다수의 국가사업 개발을 진행 중
  • 기술특례 상장으로 코스닥 시장 입성에 도전함.

- 공모주식수 및 배정

 

5) 와이제이링크

- 기본정보

법인명 와이제이링크
설립 2009년 06월 16일
소재지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세천로1길 110 (세천리)
대표 박순일
업종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매출액 (23년) 48,551 (백만원)
영업이익 (23년) 9,159 (백만원)
직원수 101명 (23년 12월)
홈페이지 바로가기

 

- 주요특징

  • 와이제이링크는 SMT(Surface Mounted Technology, 표면실장기술) 스마트폰 공정 정비 기업임. SMT는 회로기판(PCB) 표면 위에 전자부품을 부착하는 공정 기술으로 반도체, 스마트폰, 자동차 등 각종 전자제품을구성하기 위한 필수 요소임. 이를 바탕으로 대만 폭스콘같은 전자기기 수탁제조 서비스(EMS)사업도 진출하고 있음.
  • SMT 전 공정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특히 생산라인을 통과하게 해주는 '컨베이어', 다음 장비로 PCB를 이송하고 적재하는 '로더' 및 '언로더', 서로 다른 시간이 걸리는 공정의 시차를 조절해 효율을 높이는 '버퍼'등이 주력 제품임.
  • 이번 상장을 통해 조달하는 자금으로 생산시설 확대와 연구개발 비용 등에 활용할 계획임. 본사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공장을 신축하고 생산설비를 갖출 예정이며, 멕시코와 인도에 공장을 설립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우수 인력을 충원해 연구개발 역량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 주력 제품인 SMT 스마트 공정 장비를 15년 이상 연구개발을 통해 타 업체 대비 앞선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2013년 애플을 시작으로 테슬라, 스페이스X, 하만, BYD, 보쉬, 콘티넨탈, 암코, ASE 등 전자,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등 다방면에 걸친 글로벌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함.
  • 전체 매출액 중 90% 이상이 수출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매출 1조원 이상의 글로벌 톱티어 고객사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함.
  • 23년 매출액 485억원, 영업이익 91억원을 기록함, 22년 매출액 590억, 영업이익 153억 원에서 역성장했지만, 지금까지의 성장세를 고력한다면 매출 감소를 일시적인 것으로 볼 여지도 있음.

- 공모주식수 및 배정

6) 신한제14호스팩

- 기본정보

종목명 신한제14호스팩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70 (여의도동, 신한투자증권타워)
대표 정우주
업종 그 외 기타 금융 지원 서비스업
최대주주 에이씨피씨 47%
매출액 -
자본금 64 (백만원)

 

- 주요특징

  • 스팩 상장의 목적은 비상장사를 찾고 그 회사와 합병을 목적으로 함
  • 비상장사는 스팩과 합병하면 우회상장하는 효과를 가짐
  • 스팩은 36개월동안만 상장되고 그 기간안에 합병하지 못하면 상장폐지됨 (상장폐지가 되어도 공모가 만큼 자금 회수 가능)
  • 신한스팩14호의 총 공모주식수는 500만 주고, 총 공모예정금액은 공모가 2,000원 기준으로 100억원으로 스팩 공모주 치고는 유통금액이 큰 편임 (보통 유통금액이 작은 스팩주일수록 상장일 변동성이 큼)
  • 신한투자증권은 최근 상장 스팩을 제외하고 2019년~2023년 5년간의 실적은 합병성공 3건으로 합병성공률이 60%임. 전체 증권사 평균 수준 61.1%보다 소폭 낮음.
  • 중점 산업군 : 전자/통신, 소프트웨어/서비스, 바이오제약/의료기기, 2차전지, 게임/엔터테인먼트 산업, 모바일 산업,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부품, 신소재/나노융합 등

- 공모주식수 및 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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