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을 분석하고 주식을 전망해 드리는 머니투어입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이 된 후, 윤석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미국 조선업이 한국의 도움을 협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명실상부 세계 1위의 군사 대국이지만 명성에 걸맞지 않게 미국 조선소의 건조 역량은 크게 떨어집니다. 게다가 미국 군함들 중 약 80%는 2010년 이전 생산된 것으로 노후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적으로 지원을 요청한 만큼 향후 트럼프 집권 2기에는 한국의 조선주들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고, 이에 발맞춰 조선기자재 관련주 역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선 기자재에 대한 내용정리와 대표 12 종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조선 기자재 내용 정리
1) 정의
선박 건조와 수리시 사용되는 모든 기계류와 자재류를 일컫는 용어로 선박의 핵심 부품인 엔진, 러더 등에서부터 볼트, 너트에 이르는 기계장치, 자재 등이 포함됩니다.
선박에 구성되는 모든 부품을 총칭하는 조선기자재는 선박의 종류와 선형에 따라 대략 400~700여종의 기자재가 탑재되는데, 선박 원가의 약 55~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이 발전하고, 선박의 대형화와 다양한 신개념 선박 등이 등장하면서 선박에 탑재되는 기자재류 수와 종류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이런 기자재는 선박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선박 건조와 운용시 간과할 수 없습니다.
2) 종류
구분 | 분류 | 주요제품 |
선체부 | 화학제품 | 도료, 합성수지, 고무제품, 아교, 페인트, 플라스틱 등 |
용접재료 | 전기용접봉, 산소, 질소, 아세틸렌 등 | |
주단강품 | Rudder Stock, Rudder Pintle, Stern Tube 등 | |
금속제품 | 연강판, 고장력강판, 아연판, 형강 등 | |
기관부 | 추진기계 | 디젤기관, 증기터빈, 터보챠저, 프로펠라, 축류 등 |
보조기계 | 펌프, 왕복/원심 공기압축기, 조수기, 흡 ·배기휀 등 | |
의장부 | 조타장치 | 조타기, Rudder, Auto Pilot 등 |
항해기기 | 레이더, 방향탐지기, Gyro Compass 등 | |
계선장치 | Anchor, Windlass, Capstan, Fair Leader 등 | |
하역장치 | 크레인, 원치, Derrick, Hoist 등 | |
안전설비 | 구명정, 구명동의, 방화장치 등 | |
주거설비 | 위생기구, 냉동장치, 주방설비 등 | |
배관설비 | 밸브, 파이프, Flange, Elbow 등 | |
어로장비 | 어로탐지기, 집어등, Wire Reel 등 | |
전기 ·전자부 | 동력장치 | 모터, 변압기, 배터리, 전열기 등 |
배선장치 | 주배선반, 배선기구, 박용전선 등 | |
조명장치 | 조명등, 서치라이트 | |
통신장비 | 무선송수신기, 주파수변환장치, 텔렉스, 전화기 등 | |
계기류 | 압력계, 온도계, 속도측정장치 등 |
2. 조선기자재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TOP12
1) 현대힘스
- 기업개요 : 현대힘스는 HD한국조선해양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하여 2008년 4월 25일 설립되었습니다.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기업간거래)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종속기업은 압력전환흡착(PSA)을 이용한 가스분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용 산소 및 질소 발생기를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9% 증가, 영업이익은 42.1% 증가, 당기순이익은 55% 증가했습니다. 주요 매출처의 고부가가치제품 수주확대와 각 공장별 증설된 생산설비에 따라 매출과 이익이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동사는 액화수소 수송 선박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수소가 액화하는 -253도의 화물창 제조를 위한 생산기술을 확보하여, 추가적인 영업의 영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현대힘스는 설립과 함께 포항, 냉천, 대불공장 등 총 6개 공장을 가동하여, 선박 단위블록과 철의장품 도장 등 선박 건조에 필요한 다품종 ITEM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 HD현대미포 등 국내 대형 조선사와 업무협정 및 공급계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조선 기자재를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현대힘스의 주력 생산 제품은 선미상부와 프로펠러 보스, LPG탱크, 구상선수, 선박 엔진룸 블록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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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승
- 기업개요 : 일승은 분뇨처리장치(STP), 스크러버(Scrubber), LNG재기화설비(LNG RU) 등 선박 장비, 부품 제조 및 소재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20년 7월 기존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과 HRSG (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배열회수보일러) 제작 협력 관련하여 의향서를 체결하며, 본격적인 사업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동사의 사업은 환경장비사업, 조선LNG사업, 소재사업으로 구분됩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3% 감소, 영업이익은 35.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분뇨처리장치(STP)사업을 종속회사인 동방선기에 양도하였으며, 이는 조선기자재 및 LNG사업부문에 집중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전방산업인 조선업의 상승세와 함께 호황 가능성 있으며, 특히 LNG선의 수요 증가로 인해 동사 조선LNG부문 수혜가 기대됩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일승이 영위하는 선박 장비 사업 부문에서는 크게 환경 제품과 LNG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선· 해양 분야 친환경 장비 제품으로는 분뇨처리기, 증발식 조수기, 연료유 청정기, 스크러버, 산업용 보일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선·LNG 분야에서는 재기화 설비, 의장재가 있고, HRSG(배열회수보일러)가 있습니다.
- (주)일승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3) 오리엔탈정공
- 기업개요 : 선박용 기계제품 생산 기업. 선박에 설치되어 각종 물품의 양하역에 사용되는 Marine Crane에서부터 해양플랜트에 설치되어 해상작업을 지원하는 Offshore Crane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환경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극지방 LNG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쇄빙선에 장착되는 극저온 크레인 납품을 진행하였으나, 러시아 경제제재로 인하여 제작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50.9% 증가, 당기순이익은 61% 증가했습니다. 세계 선박 물량 발주가 재개된 가운데 국내 조선사 수주량이 호조를 띄며 국산 크레인 매출이 신장되었습니다. 동사의 주력 구조물 상품인 데크하우스의 수주 잔고가 900억 가량이고, 올해 실적으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전방 산업의 LNG선 수주가 24년 반영될 예정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오리엔탈정공은 선박용 크레인 및 데크하우스를 생산합니다. 선박용 크레인은 국내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선박용 크레인에는 화물 하역에서부터 특수 목적의 다양한 크레인이 존재하는데, 화물을 하역하는 데크 크레인(Deck Crane)부터 오일 호스를 부탁하는 호스 핸들링 크레인(Hose Handling Crane) 등 다양한 특수 크레인을 생산합니다. 다른 조선기자재 업체는 조선사로부터 후판을 공급받아 크레인을 제작하는 것과 달리, 오리엔탈정공은 후판을 직접 조달하여 크레인을 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오리엔탈정공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4) 태광
- 기업개요 : 1982년 8월 1일에 태광벤드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4년 9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01년 3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습니다.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산업용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각종 배관자재는 외부의 석유화학, 원자력, 조선 등의 경기 변동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움직이므로 국내 및 수입의 구매선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자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40.3% 감소, 당기순이익은 27.9% 감소했습니다. LNG 시장 진출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상승 및 중장기 원유 수요 불투명성에 따라 주요 에너지업체들의 투자가 적극적이지 않은 상황이며, 전통에너지 캐팩스와 상관관계가 높은 피팅 역시 연간 매출 성장이 더디게 나타날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태광이 주력으로 생산하는 초대형 피팅(Fittings)은 유체 및 기체류의 운송에 사용되는 배관자재로 석유화학/정유/가스플랜트, 화력/원자력발전/담수, 해상구조물/조선 등 국내외 유수의 플랜트 건설사와 조선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피팅 분야의 국내 점유율은 성광밴드가 60%, 태광이 40% 수준이지만, 피팅 분야의 수출액으로 보면 태광이 2014년 이후 줄곧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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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광벤드
- 기업개요 : 지배회사인 동사와 연결 종속회사인 화진피에프는 당분기말 현재 관이음쇠 제조업을 주 업종으로 동일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조선해양, 발전플랜트 등에 사용되는 금속관이음쇠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등에 제품 공급 중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6.8% 증가, 당기순이익은 20.9% 증가했습니다. 높은 원/달러 환율과 고수익성 비카본 제품의 매출 비중의 확대로 믹스 개선되며 높은 수익성을 달성했습니다. 2분기 신규 수주는 64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34억원 증가하였으며, 수주잔고는 65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실적 회복세에 진입하여 업황 회복 강도가 높을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주요 제품은 철강관이음쇠와 LNG 관이음쇠(피팅) 제조가 있습니다. 관이음쇠(피팅)는 발전소, 조선소, 정유, 화학 플랜트, 해양 플랜트, 상·하수도의 유체, 가스, 증기 등을 이송하는 배관의 방향 변경 및 배관의 크기 변경 또는 주 배관에서의 분기등에 사용되는 배관재입니다. 주요 고객은 삼성엔지니어링,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이 있습니다. 관이음쇠(피팅) 시장을 태광과 양분하고 있는데 내수에서는 성광벤드가, 수출에서는 태광이 앞서고 있고, 수출 내에선 태광은 중동 지역에, 성광벤드는 북미 시장에 강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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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인베스틸
- 기업개요 : 화인베스틸은 2007년 9월 19일에 설립했으며 조선용 형강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단일 사업부문(형강 제조 및 판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로를 이용한 "열간압연 및 압출의 방식"으로 조선용 형강과 일반 형강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판매처는 주로 대형조선사와 중소형조선사 등 이며, 주요 원재료(SLAB 등)는 포스코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감소, 영업손실 4.4% 감소, 당기순손실 24.9% 증가했습니다. 동사의 전방산업의 불황과 매출단가의 하락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였습니다. 3D 경량화 및 해상도 보존기술특허를 보유한 디지털트윈 전문기업 인 자회사(주) 인포인의 디지털트윈 소프트웨어와 로봇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을 결합하여 로봇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스마트팩토리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화인베스틸은 철강 반제품 '슬래브(쇳물을 굳혀 만든 평판)'을 매입해 중대형 형강류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매출의 대부분을 국내 조선사들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주력으로 생산하는 조선용 형강 제품은 선박의 기초 단위인 블록을 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쓰이는 기초 기자재이기 때문에, 타 조선기자재 회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일 먼저 실적이 조선업 업황에 영향받습니다.
- (주)화인베스틸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7) 한화엔진 (구 HSD엔진)
- 기업개요 : 한화엔진은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인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젤엔진을 이용한 발전시설을 공급하는 종합 엔진메이커입니다.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마력 달성,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DF)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DelNOx)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세계 선박용 엔진 생산의 선두주자로서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세계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3% 증가, 영업이익은 404.2% 증가, 당기순이익은 384.4% 증가되었습니다. 선조선박에 대한 선박엔진 납품이 늘고, 비선박엔진 중 AM사업 매출도 증가하였습니다. 완성선박 시장과 부품시장의 동시다발적 성장에 실적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이후 개선된 판가로 수주한 물량이 매출화되어 실적 개선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조선산업의 핵심 기자재엔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엔진 메이커입니다. 세계 최초로 최대 규모의 전자제어식 선박용엔진을 생산하였으며,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세계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은 선박용 엔진과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서 발생하며, 총 매출의 약 85.6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한화엔진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8) 케이에스피
- 기업개요 : 케이에스피는 2004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해 2024년 4월 우량기업부로 소속부가 변경되었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엔진밸브류 등의 내연기관제조를 수행하는 엔진부품사업부, 금속 단조제품 제조를 수행하는 형단조사업부문, 특수용접ㆍ마찰압접 임가공, 상품 판매를 수행하는 기타사업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 K-방산의 수출확대에 따른 낙수효과 등으로 인하여 전방산업의 호황과 성장으로 단조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85.9% 증가, 당기순이익은 97.1% 증가하였습니다. 저속엔진 배기밸브와 관련하여 국내에서 MAN Energy Solutions 및 Winterthur Gas&Diesel의 제조 승인을 받은 업체로 전 공정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높은 품질력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술력으로 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아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외 유수의 엔진제조사와 안정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영위하는 사업에서 엔진부품과 형단조(금속을 일정한 모양으로 가공한 제품) 사업에서 제조한 제품들이 조선 기자재로 사용됩니다. 케이에스피가 제조하는 엔진부품은 대형 및 중형 엔진에 들어가는 배기밸브 스핀들과 밸브시트 등이며 특히 대형 엔진용 부품 쪽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엔진 밸브를 제조할 수 있는 회사는 단 6개 업체(국내 3곳, 독일, 일본, 중국 각 1개사)밖에 없는데, 이 중 케이에스피의 글로벌 점유율은 약 35% 입니다.
- 케이에스피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9) 세진중공업
- 기업개요 : 세진중공업은 1999년 설립되어 선박 구성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과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조선부문과 플랜트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원 주거공간인 데크하우스, 독립형 가스 탱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플랜트 사업은 2022년 매출 발생 이후 현재는 수주가 따로 진행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원산공장의 선박 구성부품 생산능력은 고객사 완성선 기준으로 1년동안 데크하우스는 92척, 가스 탱크는 30척 수준입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감소, 영업이익은 17.4% 감소,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조선부문은 선원들의 주거공간으로 쓰이는 Deck House를 제작하는 선실, LPG 운반선에 탑재되는 LPG Tank 및 기타 블록을 제작하는 선체부분에서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2023년 선박 수주 물량은 2022년에 대비해 소폭 감소하였지만 2024년 글로벌 조선업계의 성장세는 안정적으로 지속될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세진중공업은 연간 100~130척의 데크 하우스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데크하우스 제작사이며, 20여년간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의 데크 하우스 물량 대부분을 제작해왔고, 최근에는 한화오션을 추가 고객사로 확보하였습니다. 세진중공업이 제작하는 데크 하우스는 선원들이 생활하는 공간으로 선실이라 불리며, 모든 선종에 탑재되는 필수 기자재입니다. 데크 하우스는 선봉별, 선주사별 설계가 다른 탓에 반복생산이 불가능하고, 선박 규모에 따라 4~9층 높이로 제작되기 때문에 생산 인프라 및 생산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진입장벽이 높은 기자재입니다.
- 세진중공업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0) 메디콕스
- 기업개요 : 메디콕스는 2010년 중앙오션과 합병하여 동사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특수제작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조선블록을 제조하는 조선기자재 부문과 전동기 및 발전기 OEM을 생산하는 전동기 및 발전기 부문 사업부가 존재합니다. 주로 현대중공업, 효성, 현대로템 등 국내 우량기업들과 거래하고 있음 신규사업으로 바이오사업 및 고객 맞춤형 이자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손실은 42.4% 증가, 당기순손실은 20.7% 감소했습니다. 매출이 큰폭으로 증가하였으나, 전세계적인 원자재 인플레이션의 여파로 매출원가가 큰폭으로 상승하였고 이에 따라 영업손실이 매출액 대비 만큼 증가하였습니다. 2024년 4월 운영자금 및 신규사업 투자를 위해 250억 가량의 유상증자와 1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 결정하였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메디콕스는 조선 Block 생산에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주로 초대형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러보스 등 9곳에 사용됩니다.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 등 국내 메이저 조선사들의 1차 협력업체이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 영국, 미국, 노르웨이 등의 선급협회에서 WPS인증(선급용접절차승인)을 취득했습니다.
- 메디콕스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1) 동방선기
- 기업개요 : 동방선기는 PIPE SPOOL사업부문, 도장사업부문으로 이루어진 선박용 배관 전문기업입니다. PIPE SPOOL 사업은 탄소강관, 스테인리스강관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며 도장 사업은 PIPE, 철의장품 도장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배관용 탄소강관, 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 배관용 동관(copper pipe)을 주자재로 하여 이를 용접, 가공, 도금, 도장 등의 후처리를 거친 후 각 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30.5% 감소, 당기순이익은 38.7% 증가했습니다. 동사의 도장 사업부문 매출은 증가했으나 전체 매출액중 약 90% 이상을 차지하는 PIPE SPOOL 사업부문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액 또한 감소하였고, 판관비 등 고정비 부담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DNV, BV, ABS 등 다양한 선급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동방선기의 주요 사업인 Pipe Spool 사업은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Pipe Spool은 선박에 투입되는 엄청난 양의 파이프, 밸브, 플랜지 등을 미리 용접해서 연결해 시공비 및 시간을 절약해주는 작업입니다. 이런 Pipe Spool은 보통 선박 1척당 10,000개에서 18,000개 정도 필요한데 선박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설계되고 수작업이 많아 동방선기 같은 경험 많은 회사가 유리합니다. 현재 규모가 있는 선박용 파이프 용접업체로는 현대힘스, 삼녹(비상장사), 세영ENG, 동방선기 정도 남았는데, 국내에선 과점상태이고 진입장벽이 높아 동방선기에게 게 좋은 구조입니다.
- 동방선기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12) 한라IMS
- 기업개요 : 한라IMS는 계측기 전문 제조 기업으로, 조선해양을 포함한 육상플랜트, 친환경녹색산업 등 전 분야의 통합시스템 전문기업입니다.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수위계, 선박용 탱크 모니터링 시스템 등 지능화된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VRC, BWTS, 선박서비스 수리업 등을 주로 영위했습니다. 통합중앙감시제어시스템인 ICMS 신제품과 LNG 선박용 가스감시장비 개발 완료에 따른 새로운 시장 개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재무 및 최근 동향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246.6% 증가, 당기순이익은 88.6% 감소했습니다. 조선업 업황이 회복되며 동사의 매출도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대만의 선박 장비를 수주하는 등 조선업 회복에 따라 수주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NLG Tanker용 CTS system 개발이 완료되었고, 각 선급의 형식승인으로 2024년부터 판매에 들어가면서 새로운 수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 관련주 편입 이유 : 조선 기자재 주요 제품으로는 선용원격 자동측정 시스템, 선용원격 자동경보시스템, 일반경보 및 측정장치, 밸브원격자동 개폐시스템, 해수정화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음파 센서 기반의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과 친환경 선박 필수 장비 개발을 통해 차세대 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ICMS 신제품 개발을 통해 선박 운항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LNG 선박용 가스 감시 장비 개발을 완료하여 친환경 선박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필터 없는 선박평형수처리장치'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는데, 미국 해안경비대로부터 선박평형수처리장치 '에코가디언 NF' 형식 승인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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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총평
위의 12종목은 조선 기자재 테마, 미국 함정 MRO(유지,보수,정비) 이슈가 있었을 때 가장 강하게 영향 받았던 종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아래는 조선·조선 기자재 테마에 속한 종목들을 섹터별로 정리해보았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제조사 :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현대미포
- 선박 엔진 : 한화엔진, STX엔진
- 블록 제작 : 메디콕스
- 피팅 벨브 : 성광벤드, 태광, 화성밸브, 디케이락, 비엠티, 하이록코리아
- 보냉재 :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 엔진부품 : 인화정공, 케이프, 케이에스피, 태웅, 삼영엠텍
- 해상 크레인 : 오리엔탈정공
- 선박기자재 : 현대힘스
- 데크하우스 : 세진중공업
- 스틸배관 : 동방선기
- 스크러버 : 일승
- 시추용 해양플랜트 구조물 : SK오션플랜트
- 시추설비용 기어박스 : 우림피티에스
- 선박용엔진 : 혜인
- 해상시추조사, 지반탐사 : 동아지질
- PDC 시추용 드릴비트 : 일진다이아
- 강관 : 넥스틸, 세아제강, 휴스틸, 동양철관, 화인베스틸
- 해양 시스템 : 한라IMS
저는 해당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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